올해의 아시아영화인상
매해 아시아영화산업과 문화발전에 있어 가장 두드러진 활동을 보인 아시아영화인 또는 단체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올해 수상자는 <큐어>(1997), <회로>(2001), <밝은 미래>(2002), <스파이의 아내>(2020) 등 수많은 영화로 열혈 팬을 만들어낸 일본의 거장 구로사와 기요시 감독이다. 올해 영화제의 갈라 프레젠테이션 섹션을 통해 <뱀의 길(2024)>과 <클라우드> 두 편의 신작을 선보이기도 한다.
구로사와 기요시
일본 | 감독
1955년 고베에서 태어난 구로사와 기요시 감독은 대학시절부터 8mm 영화를 만들기 시작하였고 첫 상업영화인 <간다천 음란전쟁>(1983)으로 데뷔하였다. <큐어>(1997), <회로>(2001), <로프트>(2005), <절규>(2006), <크리피: 일가족 연쇄 실종 사건>(2016) 등을 통해 호러 장르의 대가로 입지를 굳힌 그는 로맨스 영화와 SF 영화를 제작하며 장르적으로 국한되지 않은 감독임을 증명하였다. 삶과 인간에 대한 철학적인 고민과 현대 일본사회의 날카로운 고찰을 통해 관객들을 끌어들인 그는 <도쿄 소나타>(2008)를 통해 2008 칸영화제 주목할만한시선 심사위원상을 받았고 2009 아시아필름어워즈에서 최우수영화상을 받았다. <지구의 끝까지>(2019)는 2019 로카르노영화제의 폐막작으로 상영되었으며 <스파이의 아내>(2020)는 2020 베니스영화제에서 은사자상 감독상을 받았다.
한국영화공로상
한국영화공로상은 한국영화를 국제 영화계에 널리 소개하는 데 기여한 인물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올해는 2023년에 세상을 떠난 故 이선균 배우가 그 주인공이다. 이선균 배우는 동시대 한국영화를 대표하는 배우로서, 봉준호, 홍상수 등 한국의 주요 감독들과 함께 작업한 바 있으며, 대중적으로도 폭넓은 사랑을 받았다.
故 이선균
한국 | 배우
故 이선균 배우는 박찬옥 감독의 <파주>(2009)를 통해 주목할 만한 영화 배우로 자리 잡았으며, 이후 한국 최초로 칸영화제 황금종려상을 받고 미국아카데미시상식에서 4관왕을 석권한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2019)을 통해 전세계로 이름을 알리며 연기 이력의 정점에 섰다. 20여년간 <우리 선희>(2013), <끝까지 간다>(2014), <성난 변호사>(2015), <임금님의 사건수첩>(2016), <악질경찰>(2019), <킹메이커>(2022), <킬링 로맨스>(2023), <잠>(2023), <행복의 나라> 등 다양한 장르에서 깊이 있는 연기를 선보였으며 2024년 미국오스틴영화비평가협회상 특별상을 받았다.
까멜리아상
역사적으로 전 세계의 선구적인 영화인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기존의 사고방식과 규범에 도전하며 여성의 위상을 드높이는 데 많은 기여를 해왔다. 오늘날까지 이어진 그들의 여정은 미래 세대 여성들로 하여금 그들의 상상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부산국제영화제와 샤넬은 이러한 원동력이 되어준 영화인들의 발자취를 기리기 위해 2024년 까멜리아상을 제정하며, 그 초대 수상자로 한국을 대표하는 미술감독이자 수많은 작품을 통해 세계에서도 인정을 받은 바 있는 류성희 미술감독을 선정했다.
류성희
한국 | 미술감독
홍익대학교 도예과를 졸업 후 아메리칸영화연구소(AFI)에서 영화를 공부한 류성희 미술감독은 <살인의 추억>(2003), <올드보이>(2003), <괴물>(2006), <박쥐>(2009), <고지전>(2011), <국제시장>(2014), <암살>(2015), <헤어질 결심>(2022) 등 다수의 작품을 통해 독보적인 창작활동을 펼쳐 온 한국의 대표적인 미술감독이다. 특히 박찬욱 감독과 다시 한 번 호흡을 맞춘 <아가씨>(2016)로 2016 칸영화제에서 한국인 최초로 벌칸상을 수상, 한국 영화미술의 세계적인 수준을 몸소 증명해냈다.
뉴 커런츠상
아시아 영화 경쟁부문인 뉴 커런츠 부문에 상영된 신인 감독들의 첫 번째 혹은 두 번째 장편영화 중에서 두 편을 선정하여 각각 3만 달러의 상금을 수여합니다. 세계적으로 저명한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선정한 뉴 커런츠상은 아시아의 재능 있는 신인 감독 발굴 및 격려의 의미를 갖습니다.
지석상
지석상은 장편 작품 3편 이상을 연출한 아시아와 한국 감독의 신작 경쟁 부문으로, 아시아 영화의 성장과 지원에 헌신해온 故 김지석 수석 프로그래머의 정신과 뜻을 기억하기 위해 2017년에 신설되었습니다. 지석 섹션에 선정된 작품 중 두 편을 선정하여 부산국제영화제 후원회에서 각 1만 달러의 상금을 수여합니다.
비프메세나상
와이드 앵글 경쟁부문에 초청된 한국과 아시아 다큐멘터리 중 최우수 작품을 각 1편씩 선정하여, 그 작품의 감독에게 각 1천만 원의 상금을 수여합니다.
선재상
와이드 앵글 경쟁부문에 초청된 한국과 아시아 단편 중 최우수 작품을 각 1편씩 선정하여, 그 작품의 감독에게 각 1천만 원의 상금을 수여합니다.
올해의 배우상
올해의 배우상은 뉴 커런츠 부문 한국 작품과 한국영화의 오늘 - 비전 부문 작품을 대상으로 하며, 한국 장편독립영화의 새로운 배우들을 주목하기 위한 상입니다. 한국을 대표하는 남, 여 배우 각 1인이 심사위원으로 나서며, 최고의 남, 여 배우 1명씩 선정해 폐막식에서 각각 5백만 원의 상금을 수여합니다. 상금은 부산국제영화제 후원회에서 후원합니다.
유이하
박서윤
올해의 배우상 특별언급
김시은
<환희의 얼굴> | 한국
석희
<그를 마주하는 시간> | 한국
이춘연 영화인상
이춘연 영화인상은 한국영화 발전에 애써온 故 이춘연 영화인회의 이사장의 뜻을 기리기 위해 제정되었으며, 현재 왕성하게 활동하는 한국영화 신진 프로듀서 및 제작자 1인에게 상금 1천만 원이 수여된다. 상금은 ㈜넥스트월드가 후원한다. 올해의 이춘연 영화인상 수상자는 <원더랜드>(2024), <세기말의 사랑>(2024), 그리고 <69세>(2020)의 제작에 참여한 ㈜기린제작사 박관수 대표이사가 선정됐다.
박관수
㈜기린제작사 대표이사 | 한국
박관수 프로듀서는 <원더랜드>(2024), <세기말의 사랑>(2024), <69세>(2020), <꼭두 이야기>(2019), <페르소나>(2019), <마리안느와 마가렛>(2017), <사과>(2008) 등 많은 영화와 시리즈를 제작하면서 열정을 다해 우직하게 프로듀서의 길을 걸어왔다. 그는 상업 영화, 독립영화, 단편까지 아우를 수 있는 뛰어난 프로듀서 능력을 갖춘 인물로서 다양한 도전과 시도를 이어나가고 있다.
KB 뉴 커런츠 관객상
뉴 커런츠에 선정된 영화를 대상으로 관객으로부터 최고의 호평을 받은 작품에 2천만 원의 상금을 수여합니다. 상금은 KB국민은행에서 후원합니다.
플래시 포워드 관객상
플래시 포워드 관객상은 플래시 포워드 부문에 선정된 영화를 대상으로 관객으로부터 최고의 호평을 받은 작품에 수여하는 상입니다. 상금 1천만 원은 감독에게 수여합니다. 부산국제영화제 후원회에서 후원합니다.
다큐멘터리 관객상
다큐멘터리 관객상은 와이드앵글 한국과 아시아 다큐멘터리 경쟁에 선정된 영화를 대상으로 관객으로부터 최고의 호평을 받은 작품에 상금 1천만 원을 수여합니다.
국제영화비평가연맹(FIPRESCI)상
국제영화비평가연맹상은 뉴 커런츠 부문 작품 가운데 뛰어난 작품성과 진취적인 예술적 재능을 선보인 작품에 수여하는 상입니다.
아시아영화진흥기구(NETPAC)상
아시아영화진흥기구상은 뉴 커런츠 섹션에 상영되는 영화 중, 넷팩 심사위원들이 선정한 최고의 영화에 수여되는 상입니다. 1990년에 국제기구로 설립된 아시아영화진흥기구는 아시아영화의 배급과 상영 확대를 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한국영화감독조합 플러스엠상
한국영화감독조합 플러스엠상은 한국영화의 오늘 - 비전 부문에서 2편의 영화를 선정, 각 5백만 원의 상금을 수여합니다. 상금은 한국영화감독조합과 플러스엠에서 후원합니다.
CGV상
CGV은 한국영화의 오늘 - 비전 부문 작품을 대상으로 한국영화의 새로운 비전을 보여준 작품에 수여되는 상으로, 선정된 1편에 1천만 원의 상금을 수여합니다. 상금은 CJ CGV에서 후원합니다.
KBS독립영화상
KBS독립영화상은 한국 독립영화의 지원을 목적으로 한국영화의 오늘 - 비전과 뉴 커런츠 부문의 한국 작품을 대상으로 선정하며, 선정된 1편에게는 5백만 원의 상금을 수여합니다. 상금은 KBS가 후원합니다.
CGK촬영상
CGK(한국촬영감독조합)촬영상은 한국영화의 오늘 - 비전과 뉴 커런츠 부문에서 촬영이 돋보이는 한국 작품 1편을 선정하며, 선정된 작품의 촬영감독에게 5백만 원의 상금을 수여합니다. 상금은 한국촬영감독조합에서 후원합니다.
수연의 선율
크리틱b상
크리틱b상은 한국영화의 오늘 - 비전 부문과 뉴 커런츠 부문 한국 작품을 대상으로 부산영화평론가협회에서 구성한 심사위원단이 선정하며, 선정된 1편에 1천만 원의 상금을 수여합니다.
초록뱀미디어상
초록뱀미디어상은 한국 영화계 신인 감독을 육성하기 위해 마련한 상으로, 뉴 커런츠 부문 한국 작품과 한국영화의 오늘 - 비전 부문 작품을 대상으로 2편의 영화를 선정하여 각 1천만 원의 상금을 수여합니다. 상금은 초록뱀미디어에서 후원합니다.
왓챠단편상
왓챠단편상은 한국 영화계 단편 감독을 고무하기 위해 마련한 상으로, 와이드 앵글 - 한국 단편 경쟁부문 작품을 대상으로 1편의 영화를 선정하여 5백만 원의 상금을 수여합니다. 상금은 왓챠에서 후원합니다.
송원 시민평론가상
송원 시민평론가상은 영화의전당 비평교실이 배출한 시민평론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한국영화의 오늘 - 비전 부문에서 최우수 작품을 선정하여, 그 작품의 감독에게 차기작을 제작할 수 있도록 1천만 원의 상금을 수여합니다. 상금은 송원문화재단에서 후원합니다.
부산시네필상
부산시네필상은 대학생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와이드 앵글 다큐멘터리 쇼케이스에 소개된 한국 및 아시아 다큐멘터리를 대상으로 심사한 후 최우수 작품에 시상하는 상으로 5백만 원의 상금이 수여됩니다. 부산 지역 영화 관련학과 대학생들이 심사위원단으로 참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