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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s
부산국제영화제 소식
NOTICE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9(화) 00:00~03: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8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8(월) 00:00~08: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7
NOTICE
[공지]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카탈로그 배송현황 안내
2025-09-07
NEWS
NEWS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9월 17일(수) 개막 & 생중계 안내!
2025-09-17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전야제 및 커비로드 프로그램 공개!
부산국제영화제의 대표적인 관객 참여형 영화 축제 커뮤니티비프(Community BIFF)가 9월 16일(화) 전야제를 시작으로 18일(목)부터 21일(일)까지 이어진다. 영화와 춤
2025-09-15
NEWS
[BIFF 보도자료] 부산국제영화제 X 아이앱 스튜디오 협업 및 후원 프로젝트 공개
부산국제영화제가 올해로 30회를 맞아 아이앱 스튜디오(IAB STUDIO)와 손잡고 특별한 협업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아울러 아이앱 스튜디오는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공식 후원사로
2025-09-12
2025 Program Sections — 30th Edition
Official Selections
공식 상영작
64
개국
241
편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비슈누는 델리에서 일을 그만두고, 히말라야 근처의 고향 마을로 돌아온다. 아들이 자신을 두바이에 초청해 줄 날만을 손꼽아 기다리는 할머니, 다소 비효율적이지만 자신의 방식으로 집안과 마을 일을 꾸려오던 엄마, 시어머니 및 남편과의 갈등을 피해 친정으로 온 임신한 언니를 보면서 비슈누는 최선을 다해 이들에게 더 나은 삶을 제시하고자 노력한다. 어느 날, 건축가 기얀을 만나고 관계가 점차 발전하기 시작하면서, 비슈누의 마음도 복잡해진다. 외딴 산골 마을에 사는 여성 3대의 이야기를 풀어가는 <모모의 모양>은 비슈누의 감정의 변화를 세심하게 따라간다. 히말라야의 아름다운 자연을 배경으로, 평범하게 선한 사람들 속에서, 한 여성이 누구의 딸이거나 아내이거나 엄마가 아닌, 한 사람의 독립적인 인간으로 존재하는 것이 얼마나 지난한 일인지를, 영화는 비슈누가 맞닥뜨리는 일상의 작은 사건들과 사물들을 통해 섬세하게 그려낸다. (박선영)
모모의 모양
비전
트레일러
Program Note
아랍어로 ‘시라트(Sirat)’는 최후의 심판 날, 모든 사람이 건너야 하는 지옥 위의 다리를 뜻한다. 올리베르 라시의 로드무비 <시라트>는 ‘영화적 트립(trip)’이다. 험준한 산맥과 끝없이 펼쳐진 사막의 풍경 속에서, 모로코가 마치 미지의 행성처럼 묘사되는 환각적인 여행이다. <시라트>는 강렬한 음악적 체험이기도 하다. 영화는 거대한 ‘레이브 파티’를 조직하는 공동체에 주목한다. 수백 명의 사람들이 쾅쾅 울려 퍼지는 테크노 음악 속에서 춤을 추며 밤을 밝힌다. <시라트>는 또한 실종된 딸을 찾아 나선 한 아버지의 존재론적 여정이다. 그는 이 종말과도 같은 풍경을 가로지르며 내면의 심연을 마주한다. 먼지를 날리며 질주하는 트럭들과 네오펑크 레이버들은 조지 밀러의 <매드 맥스: 분노의 도로>(2015)를 떠올리게 한다. 또한 <시라트>는 정글을 횡단하며 폭약을 운반하는 인물들이 등장하는 윌리엄 프리드킨의 <소서러>(1977)처럼 형이상학적 모험 영화의 면모를 지닌다. 2025년 칸에서 단숨에 가장 충격적인 작품으로 떠오른 <시라트>는 시각과 청각을 압도하는 잊을 수 없는 오디세이이자, 삶과 죽음 사이의 경계를 건너는 현대적 순례이다. (서승희)
시라트
아이콘
Program Note
“올해로 개봉 50주년이다. 실화, 사회적 소수자, 비극, 그리고 미디어에 대한 통렬함 그래서 당시엔 국내에서 볼 수 없었던, 그러나 봐야 할 이유는 너무나 많은 영화. 무엇보다도 알 파치노다.” — 언론인 손석희
1972년 뉴욕에서 실제로 일어난 은행 강도 사건을 영화화한 시드니 루멧의 1970년대 대표작 중의 하나다. 강도 써니(알 파치노)와 샐(존 카제일)은 은행에 1,100달러밖에 없자 직원을 인질로 삼아 경찰과 대치한다. 루멧의 사실적이고 흡인력 있는 연출과 정교한 편집은 알 파치노의 안티 히어로적 태도를 공고히 하고, 격정적이고 어둡고 패배감에 무너져가는 연기를 한층 돋보이게 한다. <뜨거운 오후>는 베트남전 패전, 참전 군인들의 부적응, 워터게이트 사건, 극성스러운 미디어의 행태, 게이 인권, 페미니즘이 미국 사회를 뜨겁게 달구던 1970년대의 혼란을 한정된 공간에서 펼쳐낸다. 이상주의자인지 무모한 범죄자인지 로맨티시스트인지 폭력적인 부적응자인지 쉽게 단정할 수 없는 알 파치노의 피와 땀과 눈물의 기록이기도 하다. (박인호)
뜨거운 오후
특별기획 프로그램
트레일러
Program Note
“침묵에 집중하고, 허공 한가운데에 쓰고, 그리고 상처를 준 사람끼리 강가에서 인사를 나누는 영화.” - 소설가 은희경
청각 장애를 지닌 여성 복서의 자서전을 바탕으로 하는 <너의 눈을 들여다보면>은 극복과 승리를 목적으로 삼는 스포츠 영화가 아니다. 철거를 앞둔 오래된 체육관이 배경이며, 복서 게이코의 훈련과 시합은 일상을 견고히 지탱하는 반복적인 활동으로 그려진다. 게이코만이 아니라, 노쇠해진 몸으로 게이코를 돌보는 체육관 관장, 게이코의 훈련을 돕는 코치들, 응원하는 가족들, 함께 일하는 동료들, 그리고 승부를 펼치는 상대 선수 모두의 존재감도 세심하게 담긴다. 코로나 팬데믹 시기에 16mm 카메라로 촬영된 장면들은 제한된 환경에서도 고요하게 지속되는 작은 움직임들을 아름답게 포착해낸다. 게이코를 연기한 기시이 유키노는 복싱에 입문한 지 3개월 만에 이 영화를 찍었는데, 그가 완성한 복싱 장면들은 마치 뮤지컬 영화 속 안무처럼 활기찬 리듬으로 빛난다. (남다은)
너의 눈을 들여다보면
특별기획 프로그램
트레일러
Program Note
19세기 중반, 천재 과학자 빅터 프랑켄슈타인은 죽은 시체에 생명의 불꽃을 불어넣는 실험을 거듭한 끝에 마침내 자신의 피조물을 만들어내는 데 성공한다. 그렇게 탄생한 ‘크리처’는 무엇이든 파괴할 수 있는 기괴하고 위험한 존재지만, 주변의 환경과 창조주를 관찰하며 점차 인간적인 면모를 갖춰 나간다. 삶과 죽음의 경계를 넘나들며 쫓고 쫓기는 기묘한 여정 속에서 영화는, 책임을 회피하는 창조주와 태어나기를 원치 않았던 피조물의 관계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을 던진다. 메리 셸리의 고딕 호러 『프랑켄슈타인』을 스크린에 옮긴 <프랑켄슈타인>은 괴수물의 대가 기예르모 델 토로 감독이 오랫동안 천착한 상상의 세계를 집대성한 작품이다. 오스카 아이작과 제이콥 엘로디의 열연, 세심하게 공들인 미술과 의상, 필름의 질감을 품은 듯한 빛과 그림자까지, 모든 요소가 유려한 연출 아래 완벽하게 어우러진다. (박가언)
프랑켄슈타인
갈라 프레젠테이션
트레일러
Program Note
<날 좀 내버려 둬>(2016)로 베니스영화제 등에 초대됐던 유시치가 9년 만에 내놓은 두 번째 장편이다. 낯선 방문자의 낯선 여정에 관한 이야기의 주인공은 페루 여성 테레사다. 크로아티아 산간마을을 찾아온 그는 이민 간 남자의 부인이라고 말한다. 극의 두 주요 인물은 신성에 의지하는데, 그들의 그르침은 신이 아닌 인간 때문이다. 특히 여성의 경우, 삶의 고단함은 남성에 기인한다. 전작에서 폭군처럼 군림하는 아버지, <신은 돕지 않는다>의 자기중심적인 리더는 여성을 억압하는 존재다. 소통이 힘든 여성에게, 마찬가지로 홀대받던 여성이 손을 내미는 데 유시치의 마음이 머문다. 데뷔작의 찬란한 엔딩을 기억한다면 이번 엔딩의 유사 배경에서 흐뭇한 미소를 지을 것이다. 유시치에게 굳건한 땅보다 자유로운 해방 공간으로서 물이 소중하다. 거기서 그의 인물은 숨 쉰다. (이용철)
신은 돕지 않는다
월드 시네마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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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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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일러
International Premiere
Program Note
19세기 베트남. 어린 신부 나이는 부와 명예를 모두 거머쥔 부 가문으로 시집온다. 피로 새긴 혼인 서약과 엄격하면서도 기이한 가법에 숨이 막혀 가던 나이는 끝내 부 가문에 도사린 욕망과 저주를 목격한다. 그 근원에는 목신(木神)과 맺은 끊을 수 없는 가문의 맹약이 있다. 깊은 밤, 오래된 대저택의 서까래를 타고 퍼지는 기이한 진동은 목신의 존재를 한층 섬뜩하게 부각시킨다. <퓨리>(2019)에서 묵직한 여성 액션을 선보였던 레반 끼엣 감독이 이번에는 베트남의 토속 신앙과 보디 호러를 결합해 아시아 포크 호러의 새로운 지평을 연다. 유교적 가부장제와 욕망으로 뒤틀린 가족사, 이에 짓눌린 여성의 한은 피에 젖은 육체로 형상화되고, 목조 고택의 삐걱거리는 소리는 잠들어 있던 공포를 깨워 불면의 밤을 부른다. (채경훈)
귀목 : 피의 혼례
미드나잇 패션
트레일러
Program Note
혼종의 도시 뉴욕. 이민자들에게 이곳은 꿈이 실현되는 곳일까, 아니라면 꿈의 불가능성을 확인하는 장소일까. 식당 경영에 실패한 후, 음식 배달부로 일하는 루에게 뉴욕은 절망의 그림자만을 잔혹하게 드리운다. 자전거가 도난당하고 어렵사리 구한 집마저 사기당한 그에게 남은 것은, 다음날 그를 만나러 뉴욕으로 오는 아내와 딸뿐이다. <루의 운수 좋은 날>은 최악의 하루를 보낸 루가 다음날 딸 야야와 뉴욕의 거리를 배회하는 48시간의 이야기를 트래킹 쇼트로 기록한다. 루의 메마른 시선과 어린아이의 순진무구한 시선이 프레임에 포개어질 때, 영화는 절망에 머무르기를 중단하고 어딘가 남아있을 한 줄기 빛의 가능성을 찾아 나선다. 섬세한 편집과 장첸의 배우적 역량이 아름답게 발현된, 생의 에너지가 넘실대는 영화다. (문주화)
루의 운수 좋은 날
플래시 포워드
Program Note
샤오리는 영화에서 꼭 두 번 웃었다. 리리와 노래방에 갔을 때, 그리고 자신을 혼자 남겨두고 떠난 줄 알았던 리리가 다시 돌아왔을 때. 감정 표현이 없는 소녀 샤오리는 가정 폭력을 일삼는 알코올 중독자 아빠, 샤오리에게만 유독 가혹한 미용사 엄마, 그리고 엄마의 사랑을 독차지하는 동생과 살고 있다. 높은 계단을 올라야 갈 수 있는 꼭대기 작은 집에 사는 샤오리는 아빠가 살림을 때려 부수고 엄마에게 폭력을 가해도, 유일한 자신만의 공간인 캐비닛 옷장 안에 웅크리고 앉아 악몽을 꾸는 것 말고는 할 수 있는 일이 없다. 어느 날, 리리라는 미국에서 온 전학생을 만나면서 샤오리는 일탈을 꿈꾸기 시작한다. 1988년을 배경으로 한 <소녀>는 감성적인 화면의 색감과 꽉 짜여진 미장센만으로도 우리를 그 시절로 데려가는 힘이 있다. 엔딩 크레딧에 그저 ‘여자’로 표시된 샤오리의 엄마는 자신의 현재를 구성하는 과거의 상처들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그리고 그 상처는 고스란히 샤오리에게 전가되어, 또 다른 상처를 만든다. <소녀>는 등장인물들의 농축된 감정들과 그 감정들의 부딪힘을 차곡차곡 쌓아가며 밀도 있는 서사를 만들어낸다. 그리고 이 서사는 배우들의 디테일한 연기와 좁은 공간을 끈질기게 파고드는 카메라를 통해 더욱 힘을 얻는다. <소녀>의 각본과 연출을 담당한 서기 감독은 수려한 연출력으로 존재감을 증명하며,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신인 감독의 탄생을 성공적으로 알린다. (박선영)
소녀
경쟁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영화란 무엇인가. 극장은 어떤 의미인가. 두 개의 단편을 묶은 옴니버스 영화 <극장의 시간들>은 영화와 극장, 관객이 관계 맺는 방식에 대한 다양한 경로를 탐색한다. 이종필 감독의 <침팬지>는 침팬지에 대한 에피소드를 매개로 영화의 안과 밖, 관객과 창작자 사이의 벽을 초현실적으로 넘나든다. “이야기가 아니고 함께했던 시간들이 남게 되더라고요”라는 영화 속 대사는 그 어떤 설명보다 더 정확하게 이 영화를 설명한다. 윤가은 감독의 <자연스럽게>는 아이들이 주인공인 영화의 제작 현장을 담는다. “카메라가 있는데 카메라가 없는 것처럼 할 수 있어?”라는 질문에 아이들은 수많은 답변을 쏟아낸다. 현실과 화면이 어떻게 다른지 진지하게 이야기 나누는 아이들의 말은 뜻밖의 방식으로 생각할 거리를 남긴다. 단순한 장소로서의 극장이 아닌 영화와 관객 사이에 오가는 시간을 담아낸, 소박하기에 더 깊은 메타 영화다. (송경원)
극장의 시간들
한국영화의 오늘
Program Note
옷 가게를 운영하는 메이윈은 치펑과 연애 중에 임신 사실을 알게 돼, 초음파 검사 결과를 기다리다가 병원 로비에서 우연히 전 남편 바오슈와 마주친다. 사실 전 남편은 자신의 죄를 뒤집어쓰고 오랜 세월 교도소에 수감되었다가 형기를 마치고 풀려났으며, 암 수술을 받고 입원 중에 그녀와 운명적으로 대면한 것이다. 오갈 데 없는 바오슈는 그녀에게 의탁하지만, 그는 자신의 인생을 망치고 배신까지 한 메이윈을 용서할 수 없다. 갑작스레 등장한 전 남편과의 불편한 동거로 인해 남자 친구와 헤어지게 된 메이윈의 삶은 걷잡을 수 없는 방향으로 치닫는다. 죄, 용서, 화해가 얽힌 파국의 도덕극, <우리 머리 위의 햇살>의 마지막 장면은 숨 쉴 수 없을 정도로 전율을 일으키며, 감히 언어로 형언할 수 없는 원초적인 정동의 감각을 선사한다. (김채희)
우리 머리 위의 햇살
아시아영화의 창
트레일러
Program Note
희망을 향한 걸음을 멈춘 적 없는 다르덴 형제의 신작 <엄마의 시간>은 다섯 명의 청소년 미혼모가 보호센터에서 함께 살아가며 겪은 이야기를 담는다. 아리안은 만삭의 몸으로 자기를 버린 엄마를 찾아다니고, 펄라는 아기가 남자친구를 잡아둘 수 있는 연결고리가 될 거라 믿는다. 제시카는 긴 고민 끝에 아기를 입양시키려 하지만 자신을 방치했던 엄마가 나타나 이를 반대하며 혼란에 빠진다. 미혼모 보호센터에 모인 어린 엄마들의 사연은 어느 것 하나 쉬운 것이 없지만 카메라는 그들을 함부로 연민하지 않는다. 오히려 아직 보호받아야 할 어린 엄마들은 불행의 상속을 끊어내고 삶을 바꾸기 위해 각자의 방식으로 투쟁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사회적 희생자이지만 희생자로 남길 거부하는 이들의 행동은 다르덴 형제가 선택과 책임 속에 세상을 마주하는 방식의 총합이라 부를만 하다. 제78회 칸영화제 각본상 수상작. (송경원)
엄마의 시간
아이콘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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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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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FF Event
BIFF 이벤트
9월 18일(목) 14: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김유정
9월 18일(목) 17: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손예진
9월 18일(목) 18:30
마스터 클래스
자파르 파나히, 스토리텔링의 힘
9월 18일(목) 19: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전우치> x 강동원
9월 19일(금) 16:00
마스터 클래스
마이클 만, <히트>를 다시 말하다
9월 19일(금) 16: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니노미야 카즈나리
9월 19일(금) 19: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이병헌
9월 19일(금) 20:00
스페셜 이벤트 - 토크
까멜리아상 수상자, 실비아 창의 영화와 삶
9월 20일(토) 16:00
마스터 클래스
세르게이 로즈니차, 증언의 방식: 바라보고 기억하다
9월 21일(일) 14:00
마스터 클래스
마르코 벨로키오, 주먹의 영화
9월 21일(일) 15:4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뜨거운 오후> x 손석희
9월 21일(일)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괴물> x 매기 강
9월 22일(월) 16: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너의 눈을 들여다보면> x 은희경
9월 22일(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현봉식'
9월 22일(월)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준혁'
9월 23일(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김재화'
9월 23일(화)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유레카> x 봉준호
9월 24일(수) 15: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상희'
9월 24일(수)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백주희'
9월 24일(수)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윤경호'
9월 25일(목) 18:00
마스터 클래스
줄리엣 비노쉬, 움직이는 감정
BIFF Media
2025 더친프 - 정한석 집행위원장(경쟁)
BIFF Story
The Kinder Programmer
[BIFF 2025]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 박성호 프로그래머
영화는 예술성과 대중성이라는 모순된 가치를 융합하며, 늘 관객에게 새로운 문화적 경험을 선사해온 종합예술이다. 그중에서도 단편영화는 감독에게 상업적 성공이나 안전한 미학적 선택을 강요하지 않기에, 가장 자유롭고 본인다운 창작을 가능하게 한다. 그래서 관객 입장에서는 소위 ‘단편영화의 맛’을 진하게 느낄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아시아는 그 다채로운 문화적·사회적 배경만큼이나 다양한 영화들이 꾸준히 생산되는 곳이다. 이번 부산국제영화제를 찾은 씨네필과 일반 관객 모두, 이 특별한 ‘단편의 맛’에 매료되기를 기대한다.
[BIFF 2025]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 강소원 프로그래머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BIFF 2025]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 박가언 수석 프로그래머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BIFF 2025]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 정미 프로그래머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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