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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News
부산국제영화제 소식
NOTICE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서울사무소 주소 이전 안내
(사)부산국제영화제 서울사무소를 이전하게 되어 주소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 (03999)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63 서레빌딩 5층
2025-12-08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9(화) 00:00~03: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8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8(월) 00:00~08: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7
NEWS
NEWS
[부산국제영화제 에필로그] “당신이 믿는 영화의 힘은 무엇입니까?”
9월 17일(수)부터 26일(금)까지 열흘간 7천여 명의 게스트와 22만여 관객이 오직 영화만을 위해 ‘영화의 바다’ 부산을 찾았습니다.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는 그 뜨거운 시간
2025-10-02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 뉴 커런츠상, 비프메세나상, 선재상 수상작&수상자 발표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가 9월 26일(금) 영화의전당에서 열린 폐막식을 끝으로 열흘간의 여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폐막식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신설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와 뉴 커
2025-09-26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결산 보도자료
2025-09-26
2025 Program Sections — 30th Edition
Official Selections
공식 상영작
64
개국
241
편
Program Note
고등학생인 한 청년이 정신적으로 불안정하게 여겨지는 연상의 여인과 격렬한 사랑에 빠진다. 이들의 사랑은 가족과 사회에 정면으로 맞서는 반란이 된다. 그녀의 약혼자는 붉은 여단의 일원으로 수감 중인데, 국가와 협조하는 조건으로 감형을 약속받은 ′협력자(펜티토)′다. 벨로키오는 <육체의 악마>에서 남성 중심의 법과 질서에 맞서 싸우는 한 여성의 초상을 아름답고 강렬하게 그려낸다. 특히 이 영화의 솔직하고 거리낌 없는 러브신은 1986년 관객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안겼다. 고다르의 <미녀 갱 카르멘>(1983)에서 주연을 맡았던 마루슈카 데르메르는 <육체의 악마>에서도 관능적이고 감동적인 연기를 펼친다. 이들의 사랑을 감독은 비극으로 그리지 않는다. 육체적·정신적인 러브스토리 <육체의 악마>는 벨로키오의 필모그래피 중 가장 밝은 작품 중 하나다. (서승희)
“레이몽 라디게의 원작 소설을 각색해 저희 세대에게 의미 있는 갈등을 그리고 싶었습니다. 이 영화는 한 여성을 사랑하게 되는 ‘전복적인’ 방식에 대한 탐구예요. 지금 우리 사회에 새로운 형태의 순응이 존재한다면, 그에 상응하는 새로운 전복 또한 필요합니다. 이제 전복은 개인의 것이 아니라 집단의 것이 되어야 합니다. 사회 전체가 변해야 합니다.”
— 마르코 벨로키오, 칸영화제 감독주간 프로그램 노트, 1986
육체의 악마
특별기획 프로그램
Program Note
말레이시아의 한 바닷가 마을. 알리와 아미르는 서로 텔레파시가 통할 만큼 가까운 이란성 쌍둥이다. 어머니는 돌아가셨고, 아버지는 이들을 돌보기는커녕 이용해 먹을 생각뿐이다. 학교 친구들에게도 괴롭힘당하기 일쑤인 알리와 아미르에게 서로의 존재는 삶의 유일한 버팀목이자 즐거움이다. 그러던 어느 날 아름다운 영어 교사 라라가 새로 부임하면서 두 형제의 관계는 새로운 국면을 맞는다. <여우왕>은 <돌거북이>(2022) 로 로카르노영화제 국제영화비평가연맹상을 수상한 말레이시아의 우밍진 감독이 연출했으며 인도네시아의 슈퍼스타 디안 사스트로와르도요가 매혹적이면서도 미스터리한 라라 역을 맡아 극의 몰입감을 배가시킨다. 형제 간의 경쟁과 질투, 넘볼 수 없는 첫사랑의 아픔, 상실에 대한 부채 의식. 사춘기에 겪는 열병과도 같은 감정적 혼란과 성장통이 뜨거운 남국의 열기 속에 그려진다. (부경환)
여우왕
아시아영화의 창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임신한 젊은 여성 사르티카는 뱃속의 아이와 더 나은 삶을 찾기 위해 도망치듯 해안가의 작은 마을로 들어간다. 새로운 삶을 개척해야 하지만 별다른 기술이 없는 그녀가 생계를 유지할 방법은 마땅치 않다. 다행히 노상에 있는 작은 커피숍의 주인은 그녀를 받아들여 숙식을 제공하지만, 남성 손님의 무릎에 앉아 커피를 내리는 일을 시킨다. 더 잃을 것이 없어 보이는 고단한 삶 속에도 점점 커가는 아들을 보며 힘을 내는 사르티카. 착취와 연민, 편견과 희망이 뒤엉킨 나날 속에서 그녀는 사랑과 존엄을 향한 작은 가능성을 붙잡으려 애쓴다. 그러던 중 유독 눈길을 끄는 트럭 운전사 하디와 만나며 희망을 품게 된다. 배우로서 인도네시아를 대표해 온 레자 라하디안의 장편 연출 데뷔작 <판쿠의 시간>은 위기 속 여성의 내밀한 투쟁과 희망의 끈을 깊이 응시한다. (박성호)
판쿠의 시간
비전
트레일러
International Premiere
Program Note
이상적인 가족의 모습이란 어떤 형상을 갖추고 있는 것일까. 영화는 꿈을 좇으며 안온한 일상을 추구하던 한 가족이 겪는 파국의 내러티브로 전개된다. 교수 임용을 꿈꾸는 일본인 교수 겐지와 인형극 예술가로 활동하는 대만계 미국인 제인은 아들 카이와 뉴욕에서 단란한 가정을 이룬 듯 보인다. 제인은 엄마로서의 삶과 밀착될수록 멀어져 가는 자신의 꿈을 잡으려 애를 쓴다. 어느 날 카이가 실종되면서, 잔존하던 기억이 겐지와 제인의 삶을 비집고 들어온다. <디어 스트레인저>는 니시지마 히데토시와 계륜미의 괴력에 가까운 연기와 서스펜스가 맞물려 작동하는 긴장감과 활력으로 가득 찬 비범한 작품이다. 마리코 데쓰야는 비극이 남긴 폐허 속에서도 계속되는 삶의 섭리를 영화로 증명해 낸다. (문주화)
디어 스트레인저
아시아영화의 창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가장 사랑하는 존재가 한순간 사라진다면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그 빈자리를 메울 수 있을까?
는 질풍노도의 사춘기를 겪고 있는 소년 라마(알리 픽리)와 인공지능과의 관계를 탐구한다. 가까운 미래, 대도시 외곽의 단란한 가정. 사춘기 소년 라마는 돌봄과 이해의 전부였던 어머니(디안 사스트로와르도요)가 예고 없이 혼수상태에 빠지자 해커 친구의 도움으로 어머니의 온라인 흔적을 학습한 AI를 만들어낸다. <피노이 선데이>(2010)와 <행복도시>(2018) 등 전작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의 고독과 연결을 탐구해 온 호위딩 감독은
에서 따뜻한 가족드라마와 환각으로 일그러진 SF 감수성을 교직한다. 결국 그가 관객에게 던지는 질문은 “우리는 무엇으로 기억되고 사랑할 것인가”라는 것이다. (박성호)
AI엄마
비전
Program Note
영화산업의 시스템과 감독 간의 길항 관계 속에서 자신의 영화적 스타일을 완성한 이를 작가라 부를 수 있다면, 두기봉은 홍콩의 작가임이 분명하고, <흑사회>는 그의 작가적 날인으로 가득한 영화다. <흑사회>는 그 뿌리를 홍콩 누아르에 두면서도, 이내 자신만의 스타일과 세계관으로 그 장르적 성격을 내파하며 홍콩 누아르를 새롭게 정의한다. 삼합회의 전통적 가치를 추구하는 평면적 인물에서 입체적인 인물로 변모하는 록의 모습이나, 그런 아버지의 이면을 목격하고 정신적 혼돈에 빠진 아들의 모습은 홍콩 누아르 특유의 낭만적 분위기를 해체하려는 <흑사회>의 영화적 방향성을 여실히 드러낸다. 두기봉에게 낭만적 영웅은 ‘개의 먹이’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이러한 면에서 <흑사회>는 수정주의 웨스턴과 닮았다. 신화화된 장르를 해체하고, 그 자리를 풍속화로 대체하려 한다는 점에서 말이다. <흑사회>는 2005년 칸영화제 경쟁부문 초청작이다. (안시환)
흑사회
특별기획 프로그램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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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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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탐정 사무소에서 일하는 희미는 아버지 사망을 무연고자로 처리하고 돌아와 일을 그만둔다. 그날, 아내를 교통사고로 잃은 남자가 사무소에 찾아온다. 아내를 사고 낸 남자가 지금 어떻게 사는지 궁금하니 알고 싶다고 의뢰한다. 호기심을 느낀 희미는 그 일을 떠맡는다. 오해하지 말기 바란다. <미로>는 필름 누아르가 아니다. 의뢰한 일은 이야기가 절반도 지나기 전에 별사건 없이 조사하고 전달된다. 그리고 거기서 이 이야기의 심연이 조금씩 열린다. 그러니까 절반이 지나서야 영화가 시작된다. 영화는 느릿느릿 진행되면서 남편과 사고를 낸 남자, 이따금 나타나는 남편의 아내의 플래시백, 그리고 그 둘 사이에서 웃음을 잃어버린 희미를 고요하게 오가며 슬픔의 공기를 찍어나간다. 관객은 그 장면들을 음미하듯이 바라보게 될 것이다. (정성일)
미로
비전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프레드릭 쇨베르 감독의 첫 픽션 장편 <하나코리아>는 실화를 바탕으로 북한을 떠나 남한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여성 혜선(김민하)의 이야기를 그린다. 자유를 찾아 국경을 넘은 혜선에게 남한은 꿈꾸던 해방구가 아니라 적응해야 하는 무대가 된다. 하나원에서의 민주주의 교육부터 서울 아파트에서의 독립적인 삶까지, 모든 것이 낯설고 버겁다. 혜선이 어머니에게 보내는 편지는 영화 전반에 걸쳐 그녀 내면을 드러내는 중요한 장치로 작용한다. 샤론 최가 쇨베르 감독과 함께 공동 각본을 맡아 언어적 뉘앙스를 섬세하게 다뤘다. 김민하의 열연은 픽션과 다큐멘터리의 경계를 허물며 영화의 몰입도를 높인다. 초반에는 이주민 통합센터 안에 갇혀 있는 듯 고정되고 엄격한 화면 구도가 펼쳐지지만, 혜선이 한국 사회에서 자신감을 얻어 갈수록 화면은 점점 넓어지고 영상은 더 유연해진다. 중국을 거쳐 남북한을 넘나드는 주인공의 여정을 통해, 쇨베르는 자신의 과거와 화해하며 삶을 살아가야 하는 한 여성의 보편적인 초상을 그려낸다. 다큐멘터리 <고스트 타운>(2018)의 감독이 연출한 <하나코리아>는 탈북 이주민의 현실을 과장하거나 축소하지 않고 담담한 시선으로 포착하며, 해방을 향한 개인의 성장과 내면의 변화를 균형 있게 형상화한다. (허승)
하나코리아
플래시 포워드
트레일러
Program Note
세 편의 다큐멘터리로 한국 관객에게 꾸준히 소개된 쥔트의 첫 번째 드라마다. 누군가가 누군가의 역할을 대신 수행하는 사회의 이야기는 인간관계의 다큐를 만들어온 쥔트의 영화답다. 가족을 못 느낀 채 대리의 삶을 살아온 남자가 인공수정으로 태어나 아빠가 필요 없다고 여기는 소녀와 만난다. 그런데 이건 SF다. 태양열로 인해 낮엔 외출하기를 꺼리는 미래. 인적이 사라진 백주의 거리는 메말라 바삭거리는 관계를 떠올리게 한다. 이게 은유가 아님은, 그간 쥔트가 다큐를 찍으며 보았던 세상의 단면이기 때문이다. 생기가 사라진 풍경과 달리, 쥔트는 여전히 따뜻하고 정겨운 태도로 인물을 대한다. 적당한 멜랑콜리는 쥔트 영화 특유의 정서인데, 극의 말미에서 울컥하더라도 마음을 추슬러야 한다. 곧 크레딧에서 제목 뒤로 숨겨진 문구를 발견할 테니 말이다. (이용철)
돈 렛 더 썬
월드 시네마
트레일러
Program Note
현대사를 증언해 온 다큐멘터리의 거장 로즈니차의 드라마는 칸영화제 경쟁부문에서 상영됐다. 소련 공산 치하에서 고초를 겪은 물리학자 게오르기 데미도프의 중편을 각색했으며, 스탈린 대숙청의 시기에 부패를 파헤쳐 정의를 실현하려는 젊은 검사의 이야기다. 이면에 작동하는 복잡한 얼개와 달리, 영화의 구조는 단순하다. 전반은 형무소의 몇 시간이 배경이고, 후반은 모스크바 출장길을 다룬다. 비판적 시선이 바탕에 깔렸지만, 영화는 고발보다 목격에 중점을 둔다. 무채색의 벽, 문, 복도가 풍기는 감시, 고문, 공포의 냄새는 보는 이의 세포에 각인된다. 자신이 사는 시대가 어떠한지 안다면, 거기서 무엇을 할지 묻고 답하는 건 어려운 일이 아니다. 문제는 개인의 신념이 부서지고 혁명이 변질될 때, 실패의 진실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다. 앞서 만든 픽션 <돈바스>(2018)의 블랙 유머를 싹 제거한 서늘한 작품이다. (이용철)
두 검사
아이콘
트레일러
Program Note
전쟁의 그림자가 여전히 길게 드리운 아르메니아. 적으로 오인돼 사살된 아버지의 죽음을 모른 채, 클로데트는 군인 아톰과 외딴 수도원으로 자동차 여행을 떠난다. 현실의 경계를 지우는 카메라는 불안한 ‘꿈 이후’ 나른한 몸과 땅에 새겨진 상흔을 시적으로 비춘다. 느릿한 핸드헬드와 번졌다가 수축하는 듯한 초점은 살아남은 자들의 불안정한 호흡을 따라가며 인간 내면의 공허를 포착해 낸다. 약 15분간 전통 음악 속에서 펼쳐지는 집단 결혼식은 전쟁으로 파괴되고 침식한 일상과 친밀성을 극적으로 드러내며 영화의 정점을 찍는다. 꿈처럼 작동하는 이 여정은 관객을 비몽사몽의 세계로 초대하고, 감독이 “제노사이드 브레인”이라고 말한, 세대를 관통해 유전되는 집단 트라우마와 디아스포라의 영구적 불안을 각자의 꿈에 새겨 넣는다. (채경훈)
꿈보다 아픈 밤
아시아영화의 창
Program Note
“올해로 개봉 50주년이다. 실화, 사회적 소수자, 비극, 그리고 미디어에 대한 통렬함 그래서 당시엔 국내에서 볼 수 없었던, 그러나 봐야 할 이유는 너무나 많은 영화. 무엇보다도 알 파치노다.” — 언론인 손석희
1972년 뉴욕에서 실제로 일어난 은행 강도 사건을 영화화한 시드니 루멧의 1970년대 대표작 중의 하나다. 강도 써니(알 파치노)와 샐(존 카제일)은 은행에 1,100달러밖에 없자 직원을 인질로 삼아 경찰과 대치한다. 루멧의 사실적이고 흡인력 있는 연출과 정교한 편집은 알 파치노의 안티 히어로적 태도를 공고히 하고, 격정적이고 어둡고 패배감에 무너져가는 연기를 한층 돋보이게 한다. <뜨거운 오후>는 베트남전 패전, 참전 군인들의 부적응, 워터게이트 사건, 극성스러운 미디어의 행태, 게이 인권, 페미니즘이 미국 사회를 뜨겁게 달구던 1970년대의 혼란을 한정된 공간에서 펼쳐낸다. 이상주의자인지 무모한 범죄자인지 로맨티시스트인지 폭력적인 부적응자인지 쉽게 단정할 수 없는 알 파치노의 피와 땀과 눈물의 기록이기도 하다. (박인호)
뜨거운 오후
특별기획 프로그램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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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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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FF Event
BIFF 이벤트
9월 18일(목) 14: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김유정
9월 18일(목) 17: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손예진
9월 18일(목) 18:30
마스터 클래스
자파르 파나히, 스토리텔링의 힘
9월 18일(목) 19: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전우치> x 강동원
9월 19일(금) 16:00
마스터 클래스
마이클 만, <히트>를 다시 말하다
9월 19일(금) 16: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니노미야 카즈나리
9월 19일(금) 19: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이병헌
9월 19일(금) 20:00
스페셜 이벤트 - 토크
까멜리아상 수상자, 실비아 창의 영화와 삶
9월 20일(토) 16:00
마스터 클래스
세르게이 로즈니차, 증언의 방식: 바라보고 기억하다
9월 21일(일) 14:00
마스터 클래스
마르코 벨로키오, 주먹의 영화
9월 21일(일) 15:4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뜨거운 오후> x 손석희
9월 21일(일)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괴물> x 매기 강
9월 22일(월) 16: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너의 눈을 들여다보면> x 은희경
9월 22일(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현봉식'
9월 22일(월)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준혁'
9월 23일(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김재화'
9월 23일(화)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유레카> x 봉준호
9월 24일(수) 15: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상희'
9월 24일(수)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백주희'
9월 24일(수)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윤경호'
9월 25일(목) 18:00
마스터 클래스
줄리엣 비노쉬, 움직이는 감정
BIFF Media
𝐁𝐈𝐅𝐅 𝐍𝐎𝐖 | 𝐃𝐀𝐘 𝟏𝟎 단 한 번뿐인 부산국제영화제 BIFF Day 10, 찬란한 폐막식의 순간을 만나보세요!🏆🎆
BIFF Story
The Kinder Programmer
[BIFF 2025]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 강소원 프로그래머
저는 와이드앵글 섹션을 맡고 있는 프로그래머입니다. 올해 와이드앵글 섹션의 한국과 아시아 다큐멘터리들을 소개하기 위해 몇 가지 키워드로 작품을 분류해보았습니다. 각 영화에 대한 설명은 최소화하고 취향과 관심사에 따라 영화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름길을 제시하고 싶었습니다. 그랬더니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원고가 그다지 친절하지 않은 메모가 되었습니다. 내가 늘 기다리고 찾고 꿈꾸던 그런 영화는 긴 설명을 필요로 하지 않았던 것에 힘을 얻은 결과이기도 합니다. 당신이 기다리고 찾고 꿈꾸던 그런 영화가 여기 한 편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하정우, <윗집 사람들>
씨네21
<마스터마인드> : 사려 깊음으로 빚어진 희극적 초상
시민평론단
<흐르는 여정> : 망설임 없이 유려하게
시민평론단-비전
부산국제영화제 서울사무소 주소 이전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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