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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News
부산국제영화제 소식
NOTICE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서울사무소 주소 이전 안내
(사)부산국제영화제 서울사무소를 이전하게 되어 주소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 (03999)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63 서레빌딩 5층
2025-12-08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9(화) 00:00~03: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8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8(월) 00:00~08: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7
NEWS
NEWS
[부산국제영화제 에필로그] “당신이 믿는 영화의 힘은 무엇입니까?”
9월 17일(수)부터 26일(금)까지 열흘간 7천여 명의 게스트와 22만여 관객이 오직 영화만을 위해 ‘영화의 바다’ 부산을 찾았습니다.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는 그 뜨거운 시간
2025-10-02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 뉴 커런츠상, 비프메세나상, 선재상 수상작&수상자 발표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가 9월 26일(금) 영화의전당에서 열린 폐막식을 끝으로 열흘간의 여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폐막식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신설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와 뉴 커
2025-09-26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결산 보도자료
2025-09-26
2025 Program Sections — 30th Edition
Official Selections
공식 상영작
64
개국
241
편
Program Note
태국 방콕의 고층 빌딩 숲. 인사과에 근무하는 프렌은 여느 회사원처럼 고단한 직장 생활을 해 나가고 있다. 며칠째 무단결근 중인 준의 일을 해결하는 것도, 그 자리를 대신할 새로운 직원을 채용하는 것도 만만치 않다. 의사는 뱃속에 새 생명을 갖게 된 프렌에게 스트레스 받지 말고 감정을 다스리라고 당부하지만, 회사와 가정의 일상은 서서히 그녀를 잠식한다. 영화는 프렌의 시선으로 삶의 미시적인 부분과 개인의 감정을 포착하지만, 그 뒤에는 기형적으로 뒤틀린 현대 사회의 불합리한 구조와 관습이 자리하고 있다. 조금씩 침전되는 삶의 조각들이 모여 거대한 억눌림이 될 때, 오롯이 모든 것을 감내해야 하는 한 여성의 안온함은 물에 씻기듯 사라져 간다. 인간의 가치가 소멸해 가는 사회에서 새로운 생명을 품고 미래를 꿈꾸는 것은 어쩌면 모순된 주문일지 모른다. (부경환)
휴먼 리소스
아시아영화의 창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아티스틱 스위밍 선수 석희는 한 몸 같던 파트너 영의 갑작스러운 죽음 앞에 이상하리만치 초연하다. 하지만 몸은 마음이 회피한 깊은 상실을 숨기지 못한다. 물 밑으로 가라앉는 기본 동작이 되지 않는 것이다. 투명하고 신비하게 마음을 비추는 수중 신이 인상적인 작품. (강소원)
백파이크
와이드 앵글
트레일러
Program Note
“필요한 건 약간의 창의력과 그걸 믿으려는 인간들의 의지지.” 1970년 3월 일어난 실제 비행기 납치사건을 영화화한 <굿뉴스>는 ‘스토리’만큼 ‘텔링’의 매력이 돋보이는 독특한 블랙코미디다. 일본 공산주의동맹 적군파는 평양으로 가기 위해 일본항공 비행기를 공중 납치한다. 승무원과 승객들을 위협해 평양으로 향하는 비행기가 남한 영공에 진입하자 정체불명의 인물 아무개(설경구)의 설계 아래 정보부장 박상현(류승범), 공군 중위 서고명(홍경)이 힘을 합쳐 모두를 속이는 기상천외한 구출작전이 시작된다. 실화를 바탕으로 하되 창의적인 상상력을 최대한 허용하는 이 영화는 무겁지도 가볍지도 않게 절묘한 균형감을 유지하면서도 재미의 초점을 놓치지 않는다. <불한당: 나쁜놈들의 세상>, <킹메이커>를 연출한 변성현 감독 특유의 능청과 유머가 돋보이는, 마법 같은 화술의 영화다. (송경원)
굿뉴스
갈라 프레젠테이션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남성 전용 마사지 숍에서 일하며 게이 포르노 오디션을 전전하던 타이가는 어느 날 아버지가 위독하다는 소식을 듣고 고향으로 향한다. 아버지는 아들에게는 집을, 딸에게는 치과 진료소를 물려주려 하지만, 결혼하지 않았고 가족도 없다는 이유로 누나는 타이가의 상속 자격을 부정하며 아웃팅을 빌미로 위협한다. 오랜만에 만난 결혼한 친구, 그리고 어린 조카를 돌보는 시간 속에서 타이가는 자신도 누군가의 ‘가족’이 되고 싶다는 마음을 깨닫게 되고, ‘우정 결혼’을 통해 자신만의 방식으로 가족을 꾸릴 방법을 모색한다. 어머니의 죽음 이후 어디에도 속하지 못한 채 떠도는 삶을 이어가던 타이가는, 늦은 깨달음처럼 자신이 뿌리내릴 수 있는 장소, 사랑을 주고받을 수 있는 존재를 간절히 바란다. 포르노 스타로서 성공이 눈앞에 다가온 바로 그 순간, 그에게 닥친 절체절명의 소외감은 더욱 쓰라리고 아프다. 영화는 한없이 적대적인 세상과 투쟁하고, 상처 입은 자신과 화해하는 타이가의 여정을 진솔하게 그려내며, 소수자의 삶을 단순히 극적인 장치로 소비하지 않기 위해 끝까지 사려 깊은 시선을 유지한다. (박가언)
타이가
비전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독도 경비대 출신 다큐멘터리 감독 김명윤은 일본인 아내와 아들 노아와 함께 일본 시마네현 오키섬의 외딴 마을 쿠미로 이주한다.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된 이 섬은 장엄한 자연을 품고 있지만, 동시에 독도를 ‘다케시마’라 부르며 영유권을 주장하는 정치적 상징의 땅이기도 하다. 감독은 이주 후 주민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의 시선을 마주하면서, 독도와 오키섬을 둘러싼 역사, 생태, 기억을 탐색해 나간다. 카메라는 푸른 바다와 아름다운 풍광 속에서 독도를 두고 국경과 언어, 세대와 관점이 교차하는 현장을 기록한다. 영화는 좁혀지지 않는 간극을 확인시켜 주지만 아들 노아와 일본 소년 이츠키의 만남은 서로를 이해하는 길 위에 놓인 희망이기도 할 것이다. 경계 위에서의 공존과 화해의 가능성을 묻는 여정이자 ‘섬’이 품고 있는 정치적, 문화적 의미를 되새기는 아주 특별한 기록이다. (조지훈)
하늘과 바람과 별과 섬
와이드 앵글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원무과에서 일하는 서림(강해림)은 경제적으로 궁지에 몰려있다. 보험료도 내지 못하는 데다 사채에 손을 대 쫓기는 상황이다. 동거하던 남자친구마저 바람을 피워 집을 나가고, 의지할 사람이라고는 없다. 설상가상으로, 서림은 쌍둥이 동생 희림(강해림)의 죽음에 연루된 숨이(배강희)를 우연히 마주하게 된다. <미아>는 서서히 정체를 드러내기 시작한다. 궁지에 몰린 여자의 팍팍한 생활을 좇는가 싶더니 복수극의 긴장을 투척하고, 종국엔 철저히 홀로 되지만 결코 홀로 살 수 없는 인물들의 무서운 현실에 다가간다. <미아>는 범죄물로 위장한 지독한 생존기이다. 무서울 정도로 무겁게 내려앉은 우울과 외로움에 맨몸으로 노출된 인물들의 서러운 생존기가 눅진한 공기를 머금고 스크린을 전염시킨다. 단편 영화 <아쿠아마린>(2019), <새벽 두시에 불을 붙여>(2022)로 큰 주목을 받았던 유종석 감독의 섬뜩하고 흥미로운 장편 데뷔작이다. (홍은미)
미아
한국영화의 오늘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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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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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춘희는 세상을 떠난 남편 현철과 평생을 살아온 집을 떠나 자그마한 아파트로 이사한다. 남편이 아끼던 그랜드 피아노와 자동차와 함께. 하지만, 새집에 피아노를 들이는 게 여의치가 않자, 이웃 주민 민준의 제안으로 그의 아파트에 두기로 한다. 알고 보니 민준은 지휘자인 데다 엄마를 찾고자 무작정 한국으로 온 사연이 있다. 두 사람의 뜻밖의 만남에 이어 민준이 기특해하는 피아노 꿈나무 성찬까지 가세하면서, 나이도, 경험도, 삶의 경로도 전혀 다른 세 사람의 무해하고 선한 우정의 여정이 시작된다. 이들이 함께하는 얼마간의 시간은 부재하는 이가 남기고 간 과거의 흔적을 가치 있는 미래의 일로 돌리고, 새로이 태어나게 만드는 환원과 재생과 부활의 과정이기도 하다. 시종 품위를 잃지 않고 너른 품으로 생의 반짝이는 순간들을 껴안는 영화는 의연하다. 오랜만에 마주하는 참으로 귀한 우아한 세계이다. (정지혜)
흐르는 여정
비전
Program Note
2000년대 초반 한국영화계는 단편영화부터 자신만의 색깔을 뚜렷하게 보여줬던 감독들의 데뷔작이 관객들을 찾았고 그중에 여성 감독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질투는 나의 힘>은 이런 현상을 대표하는 영화다. 박찬옥은 20대 후반 대학원생 원상(박해일)과 40대 문학잡지 편집장(문성근)과 30 대 사진기자 성연(배종옥)의 관계를 통해 연애 감정과 질투와 사랑과 욕망 사이에서 흔들리며 제자리를 찾지 못하는 원상의 마음을 극사실적으로 표현한다. 빈부의 격차와 나이와 경험과 생각의 차이는 인간관계의 미묘한 감정을 파고들어 표면과 심층을 오가며 뻔뻔하고 생생하고 나른하고 절박한 감정의 결을 켜켜이 쌓아간다. 박해일의 말간 얼굴에 문득 스치는 차가운 눈빛과 자기모멸을 날 것 그대로 내뱉는 송곳 같은 대사와 상심한 자의 애처로운 표정과 미숙한 투정이 여전히 우리의 마음을 흔든다. 지리멸렬한 삶, 아무리 노력해도 이룰 수 없는 목표, 상투적인 연애, 강력한 욕망과 은근한 유혹과 죽음의 그림자를 뚫고 나오는 건 박해일이 부르는 김추자의 노래 「꽃잎」으로 충분하다. (박인호)
질투는 나의 힘
특별기획 프로그램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팔레스타인의 영화관 ‘시네마 예닌’의 마지막 영사기사 후세인 다르비는 지금 자신에게 절호의 기회가 찾아왔다고 생각했다. 독일 NGO 단체가 예닌의 버려진 영화관을 복원하러 왔을 때 후세인은 자신의 능력을 보여줄 준비가 되어 있었다. 그러면 예전의 일터로 돌아갈 수 있다고 믿었다. 50년 된 영사기를 다시 작동시키기 위해 그는 웨스트뱅크 전역을 돌아다니다가 급기야는 이스라엘로 넘어가려는 시도까지 감행한다. 하지만 그의 시대가 이미 끝났음을 그는 끝끝내 모른다. 바크리 감독은 그의 시대착오적인 고군분투를 친근한 시선으로 드라마틱하게 담아낸다. 감독의 시선에서 느껴지는 열정과 몰입은 후세인의 그것과 꼭 닮았다. 영화 원제의 ‘하비비’는 팔레스타인어로 ‘나의 사랑’이라는 뜻이라는데, 후세인이 그토록 간절히 바랐지만 누구에게도 듣지 못한 찬사를 감독은 영화로 대신한다. 과거 팔레스타인 영화 문화와 한 인물에게 바치는 이중의 헌사. (강소원)
나의 친애하는 후세인
와이드 앵글
트레일러
Program Note
세르히오는 사막과 정글을 잇는 도로 건설 사업의 타당성을 조사하기 위해 서아프리카의 기니비사우로 향한다. 그곳에서 그를 기다리는 것은 풍토병과 기묘한 만남들이다. 세르히오는 ‘유럽의 백인 남성’을 호기심으로 반기는 사람 혹은 경계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중심을 잡으며–한편으론 수동적이고 순진한 태도로–현지의 환경에 동화하려 한다. 그 과정에서 만난 매력적인 두 인물 디아라와 기는 세르히오의 욕망과 진심을 시험한다. 바를 운영하는 현지인 디아라, 브라질에서 이민 온 논바이너리 기 그리고 세르히오 사이에는 묘한 성적 기류가 흐르고, 이들의 관계는 신식민주의의 역사적, 정치적, 문화적 거대 담론을 보다 개인적이고 내밀한 서사로 받아들이게 만든다. 78회 칸영화제 주목할만한시선 상영작으로, 디아라를 연기한 클레오 디아라가 여우주연상을 수상했다. (이주현)
난 폭풍 속에 쉬어가
플래시 포워드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두 번째 아이>를 처음 보면서 영화 내내 당신이 누리게 될 흥미진진한 추리의 즐거움을 빼앗지 않기 위해 여기서는 몇 가지 힌트를 주는 데서 멈출 것이다. 지난 3년 동안 코마 상태였던 어린 수안은 깨어나서 언니 수련이 어디로 갔냐고 물어본다. 엄마는 계속 말을 피한다. 그런데 수안 앞에 언니와 똑같이 생긴 재인이 나타난다. 다른 사람들에게 엄마가 상황을 설명하지만, 잠깐만, 점점 더 엄마의 말도 믿기 어려워진다. 엄마 역에 임수정이 나오는 순간 누구라도 김지운의 <장화, 홍련>(2003)을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더 많이 이야기를 비틀었고, 종종 우주적 비전이라고 할 수 있는 환상이 개입하면서,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선회한다. 너무 많은 힌트를 준 것일지 모르겠다. 마지막 장면까지 결론을 미루길 권한다. (정성일)
두 번째 아이
비전
Program Note
성인이 된 나보이카는 새벽마다 신에게 간절히 기도한다. 가족 농장의 온갖 허드렛일에 속박당한 비참한 삶을 어떻게든 벗어나게 해달라고. 기도는 기도일 뿐. 어릴 적 악령에 사로잡혀 죽은 어머니처럼 자신에게도 그 악령이 있을지 모른다는 공포가 그녀를 옴짝달싹 못 하게 만든다. 어느 날 그녀 앞에 반항적이고 독립적인 기질의 산드라가 나타난다. 산드라와 가까워지며 그녀는 처음으로 해방감을 만끽한다. 그즈음 농장의 소가 밤마다 괴사하는 섬뜩한 사건이 생긴다. <그녀의 뜻이 이루어질지어다>는 프랑스 내 폴란드 이민자에 주목해 온 쥘리아 코발스키 감독의 두 번째 장편이다. 전작처럼 리얼리즘에 오컬트 장르를 더한 문제작이다. 브라이언 드 팔마의 <캐리>(1976), 데이비드 크로넨버그의 <크래쉬>(1996) 등 고전 호러를 오마주한 강렬한 이미지와 시적인 미장센이 돋보인다. 빙의를 소재로 마녀사냥의 본질을 묘파하고 전복하는 여성주의 서사도 지적인 흥미를 일으킨다. (김경수)
그녀의 뜻이 이루어질지어다
플래시 포워드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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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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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FF Event
BIFF 이벤트
9월 18일(목) 14: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김유정
9월 18일(목) 17: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손예진
9월 18일(목) 18:30
마스터 클래스
자파르 파나히, 스토리텔링의 힘
9월 18일(목) 19: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전우치> x 강동원
9월 19일(금) 16:00
마스터 클래스
마이클 만, <히트>를 다시 말하다
9월 19일(금) 16: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니노미야 카즈나리
9월 19일(금) 19: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이병헌
9월 19일(금) 20:00
스페셜 이벤트 - 토크
까멜리아상 수상자, 실비아 창의 영화와 삶
9월 20일(토) 16:00
마스터 클래스
세르게이 로즈니차, 증언의 방식: 바라보고 기억하다
9월 21일(일) 14:00
마스터 클래스
마르코 벨로키오, 주먹의 영화
9월 21일(일) 15:4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뜨거운 오후> x 손석희
9월 21일(일)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괴물> x 매기 강
9월 22일(월) 16: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너의 눈을 들여다보면> x 은희경
9월 22일(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현봉식'
9월 22일(월)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준혁'
9월 23일(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김재화'
9월 23일(화)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유레카> x 봉준호
9월 24일(수) 15: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상희'
9월 24일(수)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백주희'
9월 24일(수)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윤경호'
9월 25일(목) 18:00
마스터 클래스
줄리엣 비노쉬, 움직이는 감정
BIFF Media
𝐁𝐈𝐅𝐅 𝐍𝐎𝐖 | 𝐃𝐀𝐘 𝟏𝟎 단 한 번뿐인 부산국제영화제 BIFF Day 10, 찬란한 폐막식의 순간을 만나보세요!🏆🎆
BIFF Story
The Kinder Programmer
[BIFF 2025]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 정미 프로그래머
21세기의 첫 사반세기가 지났다. 영화는 130년, 부산국제영화제도 30회의 역사를 갖게 되었다. 영화제는 ‘영화의 풍성함을 생각하는 장’이면서 ‘발견과 응원의 공동체’이다. 일 년에 한 번 영화를 보기 위해 한 장소로 모여드는 이 여행에 올해는 부디 당신도 함께하기를.
크리스틴 스튜어트, <물의 연대기>
씨네21
<굿뉴스> : 블랙코미디의 미학
시민평론단
<산양들> : 이 영화는 왜 이리도 사랑스러운가
시민평론단-비전
부산국제영화제 서울사무소 주소 이전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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