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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News
부산국제영화제 소식
NOTICE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9(화) 00:00~03: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8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8(월) 00:00~08: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7
NOTICE
[공지]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카탈로그 배송현황 안내
2025-09-07
NEWS
NEWS
[부산국제영화제 에필로그] “당신이 믿는 영화의 힘은 무엇입니까?”
9월 17일(수)부터 26일(금)까지 열흘간 7천여 명의 게스트와 22만여 관객이 오직 영화만을 위해 ‘영화의 바다’ 부산을 찾았습니다.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는 그 뜨거운 시간
2025-10-02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 뉴 커런츠상, 비프메세나상, 선재상 수상작&수상자 발표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가 9월 26일(금) 영화의전당에서 열린 폐막식을 끝으로 열흘간의 여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폐막식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신설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와 뉴 커
2025-09-26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결산 보도자료
2025-09-26
2025 Program Sections — 30th Edition
Official Selections
공식 상영작
64
개국
241
편
Program Note
김태용, 민규동 감독이 장편 데뷔작으로 공동 감독한 <여고괴담 두번째 이야기>는 <여고괴담>(1998)의 속편으로 알려졌지만, 전편과는 확연히 다른 길을 선택한다. <여고괴담>이 학생과 학교라는 대립 구도를 축으로 관습적인 장르의 화법에 충실했다면, 이 영화는 복잡하게 얽힌 인물들의 관계를 따라가며 모호한 심리적 미스테리에 집중한다. 현실과 환상, 과거와 현재를 오가는 구조, 교환일기와 캠코더 등을 도입한 신선한 전개, 동성애를 비롯한 십 대들의 다양한 욕망과 감정은 이 영화가 시도한 새로운 지평으로 불릴 만하다. 여자 고등학교에 서린 불안과 분노와 슬픔의 서정을 공포 장르 안에서 예민하고도 대담하게 풀어낸 연출이 돋보인다. 김규리, 박예진, 이영진, 공효진 등의 풋풋한 시절을 확인할 수 있다. (남다은)
여고괴담 두번째 이야기
특별기획 프로그램
트레일러
International Premiere
Program Note
중국 푸칭. 열한 살 소년 웨이는 할머니, 여덟 살 사촌과 함께 살아간다. 사촌은 대만에서 일하는 어머니와 살기 위해 이민을 준비하지만 웨이는 이별을 두려워하며 계획을 몰래 방해하기 시작한다. (박성호)
바다에 없는 섬
와이드 앵글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어린 시절엔, 이립의 나이가 되면 무엇이든 척척 해내는 멋진 어른이 되어 있을 줄 알았다. 그러나 쇼콜라티에 하나는 상대방의 눈을 마주치는 것조차 버겁고, 재벌 2세 소스케는 결벽증으로 인해 사람과의 접촉을 꺼린다. 이처럼 불완전한 자신을 드러내는 것이 두려운 두 사람이지만, 초콜릿을 매개로 한 우연한 만남은 관계 맺기에 서툰 이들의 조심스러운 로맨스로 이어지고, 더 나은 삶을 꿈꾸는 우리 시대 청년들의 평범한 고민들과 공명한다. 한일 공동으로 제작된 <로맨틱 어나니머스>는 오구리 슌과 한효주가 주연을 맡았으며, 연출과 각본 역시 한국과 일본에서 힘을 모아 완성했다. 아카니시 진이 소스케의 친구 히로 역으로 출연하며, 박혜경의 감미로운 「고백」의 일본어 리메이크 버전이 엔딩 크레딧을 장식한다. (박가언)
로맨틱 어나니머스
온 스크린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네팔 시골의 열세 살 소녀 사라스와티는 자신의 이름을 리아나로 바꾼다. 학교장은 그녀에게 서구 문화를 맹목적으로 따라 한다고 화를 내며 징계를 내린다. 소녀는 스스로를 증명하고 싶어 하고 곁에는 묵묵히 지켜봐 주는 어머니가 있다. (박성호)
내 이름은 리아나
와이드 앵글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아티스틱 스위밍 선수 석희는 한 몸 같던 파트너 영의 갑작스러운 죽음 앞에 이상하리만치 초연하다. 하지만 몸은 마음이 회피한 깊은 상실을 숨기지 못한다. 물 밑으로 가라앉는 기본 동작이 되지 않는 것이다. 투명하고 신비하게 마음을 비추는 수중 신이 인상적인 작품. (강소원)
백파이크
와이드 앵글
트레일러
Program Note
타릭 살레 감독의 ′카이로 삼부작′ 중 세 번째 영화다. <더 나일 힐튼 인시던트>(2017)에서 2011년 이집트 혁명(반독재 정부 시위)과 <보이 프롬 헤븐>(2022)에서 대이맘 선거 이면의 추악한 음모를 다뤘던 살레 감독은 영화가 절대 권력의 우상화 수단으로 몰락하는 과정을 신랄하게 그려냈다. ′스크린의 파라오′로 불리는 배우 조지는 이집트 대통령을 찬양하는 전기 영화의 출연 제안을 받아들인다. 더욱이 군사 퍼레이드에서 대통령을 위한 연설을 맡으면서 뜻밖의 사건에 휘말리고 급기야 일촉즉발의 위기에 처한다. 살레 감독은 영화산업 풍자와 스타의 치정극에 초점을 맞추다가 능숙하게 긴장감 넘치는 정치적 스릴러로 무게중심을 옮겨간다. 삼부작의 두 작품에서 고독한 경찰과 권모술수에 능한 국가안보부 수사관으로 등장했던 파레스 파레스가 이번에는 국민 배우로 변신해 열연을 펼쳤다. 감독의 페르소나답게 부패한 권력이 일으킨 비극을 온몸으로 체현한다. (전종혁)
공화국의 독수리
아이콘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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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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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일러
International Premiere
Program Note
이상적인 가족의 모습이란 어떤 형상을 갖추고 있는 것일까. 영화는 꿈을 좇으며 안온한 일상을 추구하던 한 가족이 겪는 파국의 내러티브로 전개된다. 교수 임용을 꿈꾸는 일본인 교수 겐지와 인형극 예술가로 활동하는 대만계 미국인 제인은 아들 카이와 뉴욕에서 단란한 가정을 이룬 듯 보인다. 제인은 엄마로서의 삶과 밀착될수록 멀어져 가는 자신의 꿈을 잡으려 애를 쓴다. 어느 날 카이가 실종되면서, 잔존하던 기억이 겐지와 제인의 삶을 비집고 들어온다. <디어 스트레인저>는 니시지마 히데토시와 계륜미의 괴력에 가까운 연기와 서스펜스가 맞물려 작동하는 긴장감과 활력으로 가득 찬 비범한 작품이다. 마리코 데쓰야는 비극이 남긴 폐허 속에서도 계속되는 삶의 섭리를 영화로 증명해 낸다. (문주화)
디어 스트레인저
아시아영화의 창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닭 장수인 누르는 애지중지하는 자신의 오토바이에서 사고 흔적을 발견한다. 혹시 전날 마을에서 일어난 뺑소니사고와 관계있나 하여 오토바이를 빌려갔던 사람들에게 물어보지만 이방인이며 무슬림인 누르는 그들에게 대화 상대조차 아니다. 장관의 인척이 피해자인 이 사고로 경찰이 점점 압박해오는데, 남수단 난민인 아베베는 너의 아기를 갖고 싶다며 누르를 따라다닌다. 카프카적인 감성과 신화적인 상상력이 만난 이 작품에서 세상은 자주 누르 어깨에 앉은 닭의 시선으로 보인다. 마하르시 투힌 카시아프는 재앙에서 홀로 남아 살아야 할 이유를 찾아 분투 중인 소수자에 주목했다. 닭이 멸종을 피해 변신한 위대한 공룡이라면, 오토바이가 착취와 억압을 피해 몸을 숨긴 연인이라면, 세상이 그들에게 조금 더 견딜만한 것일 수 있을까. (최은)
콕콕콕, 코코콕
비전
트레일러
Program Note
팔순에 다다른 거장이 누구나 이름을 아는 작가의 전기에 도전했다. 어느 모로 보나 모험적인 작업인데, 제작진은 ‘지금껏 제일 거창한 프로젝트’라고 언급했다. 일찍이 카프카에게 매료된 홀란드는 수십 년의 시간 끝에 영화화에 들어가면서 기존의 해석이나 이미지와 궤를 달리하고 싶었다. 즉, 카프카에 관한 영화이면서 ‘Kafkaesque’의 사전적 의미를 따르기보다, 감독이 오랫동안 탐구한 이미지를 집대성한 게 <프란츠 카프카>라 하겠다. 짧았던 생의 모자이크는 다소 전문적인 영역까지 진입한다. 그에게 큰 영향을 끼친 존재들 – 가족, 연인, 친구와의 관계를 놓치지 않는 한편, 현재의 시간과 카프카가 접목되기를 시도한 점이 눈에 띈다. 우울한 신비의 꺼풀을 떼어 내고 되살아난 카프카는 때때로 웃고 있다, 예상하지 못한 일이다. (이용철)
프란츠 카프카
아이콘
Program Note
“비극이든 불행이든 모두 어린 시절로부터 준비되어 온 것이다.” <허공으로의 도약>에 대한 벨로키오의 설명이다. 베르히만의 작품을 연상시키는 이 강렬한 드라마는 억압적인 사회의 순응주의에 맞서는 한 여성의 반란을 그린다. 미셸 피콜리와 아누크 에메는 1980년 칸영화제에서 남녀 주연상을 받았는데, 한 편의 영화로 남녀 배우가 동시에 수상을 한 것은 전례 없는 일이었다. 벨로키오는 탁월한 연출력으로 남매가 함께 사는 아파트를 과거와 현재가 뒤엉키는 어둠의 미로로 변모시키며 영화의 배경을 마치 유령의 집처럼 불안감을 자아내는 정신적 공간으로 재창조한다. (서승희)
"주인공 남매는 태어날 때부터 함께 자라며 어린 형제자매들을 부모처럼 보살폈어요. 이 부르주아 세계에서는 모든 것이 멈춘 듯 정지해 있어요. 그러던 중 여동생은 사회 규범에서 벗어난 ‘다른 길’을 선택하죠. 가족은 그녀의 도피와 반란을 이해하지 못하고, 그것을 오직 ‘광기’로만 받아들입니다."
— 마르코 벨로키오, Cinema Sessanta, 1980
허공으로의 도약
특별기획 프로그램
트레일러
Program Note
<굿모닝, 나잇>(2003) 이후 19년 만에 마르코 벨로키오는 알도 모로 납치 사건의 공식적인 서사 뒤에 숨겨진 진실을 다시 한번 파헤친다. 구로사와 아키라의 <라쇼몽>(1950)처럼 <익스테리어, 나잇>은 붉은 여단에 납치된 정치인 알도 모로의 이야기를 여섯 개의 에피소드로 구성해 각기 다른 인물들의 시선으로 역사를 다시 써 내려간다. 알도 모로 자신은 물론 그의 아내, 교황, 내무부 장관, 그리고 납치에 가담한 붉은 여단의 여성 등. 각자의 시각에서 사건의 실체가 조금씩 드러난다. 영화는 알도 모로의 망령이 오늘날까지도 여전히 이탈리아 정치의 무대를 배회하고 있음을 알려주는 듯하다. (서승희)
“제 중요한 관심사는 인물들의 내면, 특히 모로의 내면으로 들어가는 것이었습니다. (…) 저는 그가 혼자이고, 포로이며, 권력을 박탈당한 채 자신도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을 이해해 주지 않는 사람들 사이에 놓여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어요. 그의 인간적인 연약함, 그리고 살아가고자 하는 절박한 욕망을 드러내고 싶었습니다. 모로는 일종의 순교자처럼 되어버렸지만, 그것은 그의 의지와는 상관없는 일이었습니다. 그는 죽고 싶지 않았어요! 제가 표현하고자 했던 것은 그의 약점이라기보다 그의 ‘인간성’이었습니다. 정치적 폭로도 물론 존재하지만 그것이 이 작품을 만들게 된 계기는 아니었습니다.”
— 마르코 벨로키오, 리베라시옹, 2023
익스테리어, 나잇
특별기획 프로그램
Program Note
베를린과 베니스영화제에서 황금곰과 황금사자상을 거푸 받으면서 다큐멘터리의 시선을 이탈리아로 돌리게끔 만든 로시의 신작은 나폴리 지역의 어떤 것을 다룬다. ‘어떤’이라 표현하는 이유는 얼핏 안개 속 풍경처럼 초점이 불명확하기 때문이다. <구름 아래>의 작동 방식은 공간이 스스로를 말하도록 하는 것이다. 베수비오 화산을 언급한 콕토의 문구로 시작해, 거대한 프레스코화는 ‘유적지와 박물관, 고고학자와 도굴꾼, 소방대와 시민, 전차와 곡물 수송선, 학생과 노동자, 관광객과 선원, 구름과 바다, 지진과 전쟁’을 넓고 자유롭게 그린다. ‘과거와 현재, 삶과 죽음’처럼 그(것)들 사이엔 경계가 놓여 있지만, 흐릿한 구분으로 인해 그들은 서로 연결된다. 그렇게 연속성이 유지되고, 인간은 영원의 산을 거슬러 오르는 시지프스가 된다. 흑백으로 컬러를 품은 풍경 이상의 풍경화다. (이용철)
구름 아래
아이콘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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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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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FF Event
BIFF 이벤트
9월 18일(목) 14: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김유정
9월 18일(목) 17: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손예진
9월 18일(목) 18:30
마스터 클래스
자파르 파나히, 스토리텔링의 힘
9월 18일(목) 19: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전우치> x 강동원
9월 19일(금) 16:00
마스터 클래스
마이클 만, <히트>를 다시 말하다
9월 19일(금) 16: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니노미야 카즈나리
9월 19일(금) 19: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이병헌
9월 19일(금) 20:00
스페셜 이벤트 - 토크
까멜리아상 수상자, 실비아 창의 영화와 삶
9월 20일(토) 16:00
마스터 클래스
세르게이 로즈니차, 증언의 방식: 바라보고 기억하다
9월 21일(일) 14:00
마스터 클래스
마르코 벨로키오, 주먹의 영화
9월 21일(일) 15:4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뜨거운 오후> x 손석희
9월 21일(일)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괴물> x 매기 강
9월 22일(월) 16: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너의 눈을 들여다보면> x 은희경
9월 22일(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현봉식'
9월 22일(월)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준혁'
9월 23일(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김재화'
9월 23일(화)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유레카> x 봉준호
9월 24일(수) 15: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상희'
9월 24일(수)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백주희'
9월 24일(수)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윤경호'
9월 25일(목) 18:00
마스터 클래스
줄리엣 비노쉬, 움직이는 감정
BIFF Media
𝐁𝐈𝐅𝐅 𝐍𝐎𝐖 | 𝐃𝐀𝐘 𝟏𝟎 단 한 번뿐인 부산국제영화제 BIFF Day 10, 찬란한 폐막식의 순간을 만나보세요!🏆🎆
BIFF Story
The Kinder Programmer
[BIFF 2025]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 박성호 프로그래머
영화는 예술성과 대중성이라는 모순된 가치를 융합하며, 늘 관객에게 새로운 문화적 경험을 선사해온 종합예술이다. 그중에서도 단편영화는 감독에게 상업적 성공이나 안전한 미학적 선택을 강요하지 않기에, 가장 자유롭고 본인다운 창작을 가능하게 한다. 그래서 관객 입장에서는 소위 ‘단편영화의 맛’을 진하게 느낄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아시아는 그 다채로운 문화적·사회적 배경만큼이나 다양한 영화들이 꾸준히 생산되는 곳이다. 이번 부산국제영화제를 찾은 씨네필과 일반 관객 모두, 이 특별한 ‘단편의 맛’에 매료되기를 기대한다.
다그 요한 하우거루드, <사랑을 꿈꿀 때>
씨네21
<짱구> : 청춘은 늘 닮아있다
시민평론단
<겨울날들> : 무운을 빈다
시민평론단-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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