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영화의 창
10년 : 대만10년 뒤 우리의 삶은 어떤 모습일까. 여기 대만의 젊은 감독 다섯의 이야기가 있다. 2028년의 대만은 방사능 폐기물(‘악령의 깡통’), 이주 노동자(‘942’), 산업의 붕괴 (‘도중’), 저출산과 다양성 가족 (‘새우만두’), 불면증 (‘불면’) 이라는 문제에 시달리는 중이다. 개인과 사회를 파괴하는 이런 문제들의 기원은 바로 오늘로 거슬러 올라간다. 한 인간을 할퀴고 간 상처는 환경오염이 되어 돌아오고...
아시아 영화의 창
10년: 일본2015년 홍콩에서 제작된 <10년>의 성공 후 글로벌 프로젝트가 되어, 일본의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이 총괄프로듀서로 참여한 <10년: 일본>은 다섯 편의 단편의 옴니버스 형식으로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세계최초로 관객을 맞이한다. 젊고 유망한 감독들의 놀랄 만큼 매서운 통찰력과 나이를 불문하고 뛰어난 연기를 보여주는 배우들이 만나 디스토피아적인 미래를 그리고 있다. 노인 빈곤과 안락사, 인공지능과 완전히 통제된...
아시아 영화의 창
10년: 태국2014년 태국에서는 군사 쿠데타가 일어나 군부가 정권을 장악했고, 21세기 태국에서 온 네 개의 시선이 군사주의가 일상에 침투하고 관계하는 방식을 탐구한다. 평화로워 보이는 사회의 질서는 설계된 리듬과 행동양식의 예외 없는 움직임을 배양하고 감시하는 체제 속에서 지속된다. 완벽히 동화되지 않으면 사회에서 축출되는 운명에 처한다. 사람들에게 잘못된 생각을 전할 수 있다며 사진 전시에 개입하는 세상에서 인간의 ...
월드 시네마
12년의 밤1973년 9월, 군부 독재 하의 우루과이. 군정에 대항하던 투파마로 게릴라 단이 와해되고 핵심 인자들은 모두 투옥된다. 그리고 어느 가을날, 비밀리에 군 감옥으로 이송된 이들은 12년 동안 지속될 감금 생활을 시작한다. 최소한의 삶의 조건도 제공되지 않은 채 혹독한 고문과 영혼을 에는 외로움을 이겨내며 생존해야 한다. 데뷔작인 <운수 나쁜 날>(2009)과 <미스터 캐플란>(2014)에 이어 세 번째로 부산...
와이드 앵글
18세가 되면두 소녀가 한 직업훈련 프로그램에서 만난다. 가난한 토착민 가정에서 자란 첸은 엄마를 대신해 일곱 명의 동생들을 돌봐야 했다. 가족과 떨어져 지내는 동안에는 엄마가 그립기도 하지만, 첸은 부모님이 물려준 운명에서 벗어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한다. 남자친구의 집에서 함께 사는 페이는 늘 사랑 안에서 희망을 찾으려 했다. 페이는 남자친구와 결혼하고 싶지만, 그는 결혼에는 관심이 없어 보인다. 그러다 임신을 하게 된...
아시아 영화의 창
3개의 얼굴들한 소녀가 보내온 영상의 진위를 밝히기 위해 유명한 배우와 감독이 소녀의 마을을 방문한다. 그 방문은 젠더 문제, 지방과 도시, 서로 다른 언어 등등 불화하는 것을 확인하는 일이 된다. 한편으로 마을에서 관찰되는 사회문화적 장벽들이 비판에 앞서 일종의 민속지로 다가온다. 다른 한편으로 영화를 이끌어 나가는 드라마가 이 장벽이 만드는 한계들의 해결을 절실하게 요청한다. 여기서 드러나는 세계는 진위의 여부로 움직...
특별기획 프로그램
3세계 영웅풍자와 다큐멘터리가 결합한 고전걸작으로, 필리핀의 전설적 영웅이자 혁명가인 호세 리잘이 죽은 지 한 세기가 지난 후, 두 명의 감독이 호세 리잘의 마지막 날에 일어난 미스터리한 사건들의 진실을 알고 싶어한다. 그의 일생을 영화로 담는 과정에서 이 순교자의 일생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을 만나게 되고 결국 호세 리잘의 실체와 마주하게 된다. 탐사 다큐멘터리의 형식을 차용하고 풍자적인 태도를 지닌 흑백영화로 전설적...
특별기획 프로그램
70년대계엄령 하의 혼란스런 필리핀. 바르톨로메가 사람들은 각기 다른 성향에도 불구하고 가족을 지켜내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아만다 바르톨로메는 5명의 자식을 둔 어머니이자 아내로서, 그리고 여성으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으려 한다. 보수적이고 위압적인 남편 줄리안은 그녀를 그저 다섯 형제를 양육하는 여자로만 볼 뿐이고, 장남 쥘은 정부에 대항하는 반군세력에 동참하려 종종 사라진다. 조용한 성격의 이만은 현 정부에...
아시아 영화의 창
가버나움칼로 사람을 찌르고 교도소에 갇힌 12살 소년 자인은 부모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다. 신분증도 없고, 출생증명서도 없어서 언제 태어났는지도 모르는 자인. 법정에 선 자인에게 왜 부모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는지 판사가 묻자 자인이 대답한다. ‘태어나게 했으니까요. 이 끔찍한 세상에 태어나게 한 게 그들이니까요.’ 올해 칸영화제에서 큰 화제를 모으며 심사위원대상을 거머쥔 나딘 라바키의 <가버나움>이 담아낸 베이...
와이드 앵글
가상현실최근에 자동차 사고를 낸 아미라. 사고 이후 정체 모를 것들이 마음에 가득 차 그녀의 일상은 엉망이 되었다. 대사 없이 분위기와 사운드의 긴장감만으로 관객을 극강의 공포 속으로 몰아넣는 심리공포영화. 감독, 촬영, 주연배우까지, 세 명의 여성이 모든 작업을 맡아 완성한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