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정보

수취인불명 Address Unknown
한국영화 파노라마
범죄/폭력 · 사회 비판 · 식민주의 · 역사
- 국가Korea
- 제작연도2001
- 러닝타임117min
- 상영포맷35mm
- 컬러COLOR
Program Note
장선우와 더불어 한국의 가장 논쟁적인 감독의 대열에 오른 김기덕은 <수취인불명>에서 ‘개발 독재’와 ‘10월 유신’의 중압 아래 신음하던 1970년대라는 암울한 시대성 그리고 끝없는 동경과 부채감 사이에서 동요하는 한국과 미국간의 깊은 애증의 역사를 배경으로 해서, 순환되는 폭력과 사라지지 않는 어두운 기억, 그리고 여전히 피 흘리는 상처받은 인간의 삶을 다시 한 번 해부한다.
혼혈아 창국은 항상 반송되는 편지를 미국으로 끊임없이 부치는 양공주 출신의 어머니, 그 어머니의 연인이자 개장수인 ‘개눈’과 더불어 살아가는데, 그들 사이에는 폭력과 증오의 깊은 골이 놓여 있다. 한쪽 눈이 먼 은옥은 자신의 눈을 고쳐 준 미군과 자신을 사모하는 유약한 청년 지흠 사이에서 방황하다가 결국 스스로 자신의 눈을 찌르고 만다. 여기에서 한국의 식민과 탈 식민의 역사는 정신적 외상에 그치지 않고 양공주라는 저주받은 .섹슈얼리티, 검은 피부색, 상실된 시력 등을 통해서 몸에 각인되고 몸으로 수행되는 복합성을 부여받는다. (주유신)
Director

김기덕
KIM Ki-duk
1992년 프랑스로 건너가 회화를 공부한 김기덕은 94년 한국으로 돌아와 <화가와 사형수>로 시나리오 작가협회 창작 대상을 수상하였으며, 이듬해 <무단횡단>으로 영화진흥공사 시나리오 공모상을 수상하였다. 1996년에 악어로 데뷔하였으며, 1998년작 <파란대문>은 그의 세 번째 작품이다.
Credit
- DirectorKIM Ki-duk 김기덕
- ProducerLee Seung-Jae 이승재
- CastYang Dong-Kun 양동근
Pan Min-Jong 반민정
Kim Yong-Min 김영민 - ScreenplayKim Ki-Duk 김기덕
- CinematographySuh Jung-Min 서정민
- Production DesignKim Ki-Duk 김기덕
- EditorHahm Sung-Won 함성원
- SoundAhn Sang-Ho 안상호
- MusicPark Ho-Joon 박호준
- Production CompanyLJ Film Co., Ltd.
hanci@ljfilm.com - World SalesTube Entertainment
garden71@tube-entertainment.co.kr
Phot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