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정보
악어 Crocodile
한국영화 파노라마
도시/도시화 · 범죄/폭력 · 사회 비판
- 국가Korea
- 제작연도1996
- 러닝타임100min
- 상영포맷35mm
- 컬러COLOR
Program Note
키치적으로 감수성으로 만들어 낸 영상이 이채롭다.영화는 도시 주변부에 사는 소외된 사람들의 현실을 다루기 보다는 새로은 표현들은 시도해 보는데 주력한다.
다리밑에 사는 ‘악어’라고 불리우는 용패라는 쳥년은 쓰레기 같은 인생을 보낸다. 그는 물속에 자살한 사람들의 시체를 수겼다가 유족들로부터 돈을 뜯어내는 인물이다. 어느날 한 현정을 물속에서 구해낸 뒤 욕망을 위한 도구로 사용한다. 현정은 남자 친구한테서 배신을 당했다. 그녀는 그 사실을 모른 채 살아난 뒤에도 여전히 옛애인인 준호를 그리워 한다. 용패와 함께 사는 애벌이 소년과 우노인.이 둘은 ‘악어’로부터 현정을 돌봐준다. 소년은 현정에게 모정을 느낀다. 어느날 고물 자판기 한 대를 구한 우노인은 새로운 생계를 꾸려나간다. 용패는 현정에게 점점 사랑을 느끼면서 그녀의 과거를 추적한다. 그리고 그녀에게 진실을 보여즌다. 현정은 이 모든 사실을 알고 용패에게 인간적인 감전을 느낀다. 하지만 돌이키기엔 너무 늦었다.
마치 수채화를 연상시키는 수중 촬영장면은 신선하지만 욕망을 위한 진정한 탈출구는 어디에서도 발견되지 않는다. 강렬한 영상만이 남을 뿐이다. (이용관)
Director
김기덕
Kim Ki-Duk
1992년 프랑스로 건너가 회화를 공부한 김기덕은 94년 한국으로 돌아와 <화가와 사형수>로 시나리오 작가협회 창작 대상을 수상하였으며, 이듬해 <무단횡단>으로 영화진흥공사 시나리오 공모상을 수상하였다. 1996년에 악어로 데뷔하였으며, 1998년작 <파란대문>은 그의 세 번째 작품이다.
Credit
- DirectorKim Ki-Duk 김기덕
- ProducerKim Byung-Soo 김병수
- CastCho Jae-Hyun 조재현
Woo Yun-Kyung 우윤경
Chun Mu-Song 전무송 - ScreenplayKim Ki-Duk 김기덕
- CinematographyLee Dong-Sam 이동삼
- Production DesignKim Ki-Duk 김기덕
- EditorPark Gok-Ji 박곡지
- SoundLee Mu-Sup 이무섭
- MusicLee Mun-Hee 이문희
- Production CompanyJo Young Film
- World SalesSon e Son Film Distribution Co.
Pho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