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커런츠상
아시아 영화 경쟁부문인 뉴 커런츠에 상영된 신인감독들의 첫 번째 혹은 두 번째 장편영화 중에서 2편을 선정, 각각 3만 달러의 상금을 수여한다. 세계적으로 저명한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선정한 뉴 커런츠상은 아시아의 재능 있는 신인감독 발굴 및 격려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지석상
지석상은 아시아 영화의 성장과 새로운 신인 감독의 발굴과 지원에 헌신해온 故 김지석 수석 프로그래머의 정신과 뜻을 기억하기 위한 상이다. 두 편을 선정하여 각각 1만 달러의 상금을 수여한다.
비프메세나상
와이드 앵글 경쟁부문에 초청된 한국과 아시아 다큐멘터리 중 최우수 작품을 선정하여, 그 작품의 감독에게 차기작을 제작할 수 있도록 각 1천만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선재상
와이드 앵글 경쟁부문에 초청된 한국과 아시아 단편 중 최우수 작품을 선정하여 그 작품의 감독에게 차기작을 제작 할 수 있도록 각 1천만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올해의 배우상
올해의 배우상은 뉴 커런츠와 한국영화의 오늘-비전 부문 한국 장편독립영화의 새로운 배우들을 주목하기 위한 상이다. 한국을 대표하는 남, 여 배우 각 1인이 심사위원으로 나서며, 최고의 남, 여 배우 1명씩 선정해 폐막식에서 수상한다. 수상자에겐 5백만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국제영화비평가연맹(FIPRESCI)상
국제영화비평가연맹상은 뉴 커런츠 부문 작품 가운데 뛰어난 작품성과 진취적인 예술적 재능을 선보인 작품에 수여하는 상이다.
아시아영화진흥기구(NETPAC)상
한국영화의 오늘-비전과 뉴 커런츠에 출품된 한국영화 가운데 최우수 작품에 수여되는 상. 1990년에 국제기구로 설립된 아시아영화진흥기구는 아시아영화의 배급과 상영 확대를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KNN관객상
KNN관객상은 KNN문화재단에서 그 해 뉴 커런츠에 상영된 영화들을 대상으로 관객으로부터 최고의 호평을 받은 작품에 수여하는 상으로, 2만 달러의 상금을 감독에게 수여한다.
BNK부산은행상
플래시 포워드에 선정된 영화를 대상으로 관객으로부터 최고의 호평을 받은 작품에 수여하는 상이다. 총 상금은 미화 2만달러로 1만달러는 감독에게 수여하고 1만달러는 국내 배급을 지원한다.
KTH상
케이티하이텔주식회사가 한국 독립영화의 지원을 목적으로 마련한 상으로, 한국영화의 오늘_비전 부문과 뉴 커런츠 섹션의 한국 작품을 대상으로 선정하며, 선정된 2편에게는 각 1천만 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KBS독립영화상
KBS가 한국 독립영화의 지원을 목적으로 마련한 상으로, 한국영화의 오늘_비전과 뉴 커런츠 부문의 한국 작품을 대상으로 선정하며, 선정된 1편에게는 1천만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CGV아트하우스상
CJ CGV 아트하우스와의 협력 하에 2011년 제정한 상으로, 한국영화의 오늘-비전 부문에서 한국영화의 새로운 비전을 보여준 독립영화, 인디, 신인, 저예산영화의 실질적인 배급과 상영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취지다. 배급사에게 현금 1천만원과, CGV아트하우스 극장 홍보마케팅을 현물지원한다.
한국영화감독조합상
한국영화감독조합상은 한국영화의 오늘_비전 부문에서 2편의 영화를 선정, 각각 5백만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CGK&삼양XEEN상
CGK&XEEN상은 한국영화의 오늘_비전과 뉴 커런츠 부문의 한국 작품 1편을 선정하며, 선정된 작품의 촬영감독에게 5백만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한국촬영감독조합, 삼양옵틱스 후원
시민평론가상
영화의전당 비평교실이 배출한 시민평론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한국영화의 오늘-비전 부문에서 최우수 작품을 선정하여, 그 작품의 감독에게 차기작을 제작할 수 있도록 1천만 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부산시네필상
부산시네필상은 대학생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와이드 앵글 다큐멘터리 쇼케이스에 소개된 월드 다큐멘터리를 대상으로 심사한 후 최우수 작품에 시상하는 상으로 5백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부산 지역 영화 관련학과 대학생들이 심사위원단으로 참여한다.
올해의 아시아영화인상
한 해 동안 아시아 영화 산업과 문화발전에 있어 가장 두드러진 활동을 보인 아시아 영화인에게 수여된다.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 | 일본
도쿄 출신으로 와세다대학교 문예학과를 졸업했다. 작가가 되려고 했으나 대학 졸업 후 텔레비전 다큐멘터리를 제작하다가 영화로 방향을 전환했다. 첫 장편 <환상의 빛>(1995)을 시작으로 <원더풀 라이프>(1998) <디스턴스>(2001) <아무도 모른다>(2004) <걸어도 걸어도>(2008)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2013) <바닷마을 다이어리>(2015) <태풍이 지나가고>(2016) <어느 가족>(2018) 등 꾸준한 작품 활동을 해 왔다. 2018년 영화 <어느 가족>으로 칸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수상했다. 2019년 신작 <진실>(2019)은 제76회 베니스국제영화제 개막작으로 선정되며 전세계 영화 팬들의 주목을 끌고 있다.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이 해외에서 제작한 첫 영화이자 그의 열네 번째 영화인 <진실>에는 카트린느 드뇌브, 줄리엣 비노쉬, 에단 호크가 출연한다.
한국영화공로상
한국영화에 대한 전세계적 대중화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한국영화를 국제영화계에 널리 소개하는데 기여한 인물에게 수여된다
배용재
파리한국영화제 창설자 겸 집행위원장 | 한국
1990년대 대우그룹 회장비서실 문화홍보팀 근무. 2000년대 초반 프랑스로 떠나 파리 3대학에서 커뮤니케이션학(DEA 과정) 및 영화학(박사 과정)을 전공했다. 2006년 1회부터 파리한국영화제 집행위원장으로 위촉돼 현재까지 역임 중이다. 배용재는 영화제를 창설한 이후 지금까지 영화제 발전을 위해 힘써왔으며, 그의 노력으로 프랑스에 한국문화를 널리 알릴 수 있었다. 파리한국영화제는 문화교류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5년 한불문화상을 받았다.
유동석
파리한국영화제 前 페스티발 디렉터 | 한국
2001년 서울대 미학과 졸업하고 프랑스로 떠나 파리 3대학에서 영화학 학사와 석사를 마쳤다. 1회 파리한국영화제와 사무차장으로 인연을 맺은 뒤 2009년 수석프로그래머, 2010년 예술감독, 2011년부터 2017년까지 페스티벌 디렉터로 활동했다. 작년 한국으로 돌아와, 현재 예술영화전용관 2개관을 운영하고 있는 서울 노원 상계동의 복합문화공간 ‘더숲’에서 기획팀장으로 근무하며 다양한 예술, 인문 콘텐츠 기획을 담당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