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국제영화제는 예술적인 면이나 대중적인 면에서 모두 성공했다고 평가받은 제1회 부산국제영화제 이후 성장을 향한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아시아 영화를 소개하는 장이 됨과 동시에 아시아 영화의 미래를 논의하고 비젼을 제시하는 역할도 함께 하도록 하였다.
그 일환으로 '부산 프로모션 플랜(PPP)'을 출범, 3회때부터는 본격적인 마켓이 진행될 수 있도록 여건 마련 준비에 들어갔다. 그리고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작품들도 대거 초청, 다양한 장르와 다양한 지역의 영화들을 감상할 수 있는 풍성한 자리가 마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