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정보
10년: 태국 Ten Years Thailand
아시아 영화의 창
정치/음모 · 심리 · 역사
- 국가Thailand,Hong Kong,China
- 제작연도2018
- 러닝타임93min
- 상영포맷DCP
- 컬러Color/B&W
Program Note
2014년 태국에서는 군사 쿠데타가 일어나 군부가 정권을 장악했고, 21세기 태국에서 온 네 개의 시선이 군사주의가 일상에 침투하고 관계하는 방식을 탐구한다. 평화로워 보이는 사회의 질서는 설계된 리듬과 행동양식의 예외 없는 움직임을 배양하고 감시하는 체제 속에서 지속된다. 완벽히 동화되지 않으면 사회에서 축출되는 운명에 처한다. 사람들에게 잘못된 생각을 전할 수 있다며 사진 전시에 개입하는 세상에서 인간의 표정은 읽기를 거부당한다. 그러나 4개의 옴니버스에서 가장 중요한 시선의 운동은 군사주의의 효력이 상실되는 순간들을 읽어내는 장면들에 있다. 보통의 사람이 사진 찍은 얼굴에는 검열 따위로 제어될 수 없고 해석을 강제하는 풍부한 표정이 가득 담겨 있다. 움직일 수 없을 때도 사람들은 눈을 흘끗거리고, 도망가라는 메시지를 전하기도 한다. 일상에 스며든 군사주의의 풍경이 공사 중인 공원에 버티고 섰지만, 또한 과거를 기억하고 현재를 실행하는 다양한 사람과 그들의 시선이 태국의 미래를 살아갈 것이다. (채희숙)
Director
아딧야 아사랏
Aditya ASSARAT
방콕 태생의 아딧야 아사랏은 프로듀서와 촬영감독으로 뉴욕대학교와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에서 공부했으며, 팝픽쳐스의 공동 설립자이다. 아사랏이 제작한 영화는 미디 지의 <만달레이로 가는 길>(2016)이 있으며, 감독으로 만든 작품은 뉴커런트상 수상작 <원더풀 타운>(2017), <하이-소>(2010)가 있다.
위시트 사사나티엥
Wisit SASANATIENG
방콕 토박이 위시트 사사나티엥은 실파콘대학교에서 공부했으며, 광고업계에서 경력을 시작한 후, 시나리오 작가로 노미 니미부트르, 콩키아트 코메시리 감독과 함께 작업했다. 사사나티엥의 영화로는 신기원을 이룬 <검은 호랑이의 눈물>(2000), <시티즌 독>(2004), <레드 이글>(2010), <시니어>(2015) 등이 있다.
출라얀논 시리폴
Chulayarnnon SIRIPHOL
출라얀논 시리폴은 방콕 출신의 시각 예술가이자 실험 영화 제작자이며, 수상 경력이 있는 그의 작품은 전 세계에서 전시되고 상영되었다. 그의 단편 영화로는 <화람퐁>(2005), <잠자는 숲 속의 미녀>(2006), <기억의 짧은 역사>(2011), <바다의 사라지는 수평선>(2014), <현대화의 신화>(2015) 등이 있다.
아피찻퐁 위라세타쿤
Apichatpong WEERASETHAKUL
아피찻퐁 웨라세타쿨은 태국 콘켄에서 자랐고, 시카고미술관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그의 대표영화로는 <친애하는 당신>(2002), <열대병>(2004), <징후와 세기>(2006), 황금종려상 수상작 <엉클 분미>(2010), <찬란함의 무덤>(2015) 등이 있다.
Credit
- DirectorAditya ASSARAT 아딧야 아사랏
Wisit SASANATIENG 위시트 사사나티엥
Chulayarnnon SIRIPHOL 출라얀논 시리폴
Apichatpong WEERASETHAKUL 아피찻퐁 위라세타쿤 - ProducerCattleya Paosrijaroen
Soros Sukhum
Aditya Assarat - CastBoonyarit Wiangnon
Kidakarn Chatkaewmanee
Tanasawan Thepsatorn
Sakda Kaewbuade - Production CompanyTen Years Studio
andrew@tenyearsstudio.com - World SalesGolden Scene Company Limited
felix@goldenscene.com
Photo